UPDATED. 2024-04-25 18:00 (목)
[저자인터뷰]『임플란트 치과학의 개념과 임상지침』 집필한 이근용(울산 참치과) 원장
상태바
[저자인터뷰]『임플란트 치과학의 개념과 임상지침』 집필한 이근용(울산 참치과) 원장
  • 박미리 기자
  • 승인 2017.11.09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 치료 성공 위한 실제 개념과 노하우 정리해”



“『임플란트 치과학의 개념과 임상지침』은 치과 임플란트 임상에 대한 개념과 임상술식을 정리한 책입니다”

도서출판 웰이 출간한 『임플란트 치과학의 개념과 임상지침』은 저자 이근용(울산 참치과) 원장이 치과임상과 임플란트 치과학에 대해 공부하는 학술모임 한맥치과임상연구회에서 10여년 동안 임플란트 강의한 내용을 정리한 책이다.

이 원장은 “그동안 Evidence에 근거해 진료해도 원치 않은 결과를 얻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이제는 임플란트 임상의 많은 부분이 정리된 상태이며, 이 개념을 바탕으로 치료한다면 큰 실수는 하지 않을 수 있는 단계에 이르렀다”면서 “『임플란트 치과학의 개념과 임상지침』은 우리가 무엇을 알고, 실천해야 하는지에 대해 정리할 필요성을 느껴 집필했다”고 책을 집필 동기를 설명했다.

저자는 『임플란트 치과학의 개념과 임상지침』을 통해 임플란트 치료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것이 실제 임상에서 어떻게 적용돼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임플란트 치료는 치과의 모든 영역을 포괄하는 종합적인 치료로, 임플란트 치료를 책임지기 위해서는 외과치주보철예방 등 각각의 학문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과 더불어 치과임상을 전반적으로 포괄할 수 있는 통섭이 필요하다”면서 “『임플란트 치과학의 개념과 임상지침』은 무조건 이론을 나열해는 구성에서 벗어나, 독자들이 실제로 임상에 적용 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식을 담아내기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임플란트 치과학의 개념과 임상지침』이 다른 임플란트 관련 도서와 가장 다른 점은 임플란트 치료에 필요한 기초 해부학 및 조직학에서 전신질환자 치료, 식립수술, 유지 관리 프로그램 등 임플란트 치료의 다양한 부분에 대해 정리하고 있다는 것.

이를 통해 저연차 임상가부터 고연차 임상가 모두에게 도움을 주고자 했다.

이 원장은 “『임플란트 치과학의 개념과 임상지침』을 통해 임플란트 치료를 이제 막 시작하려는 임상가들은 기본개념을 정리하고, 자신의 임상술기를 점검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며 “또 임플란트 임상경험이 있는 고연차 임상가들은 자신의 임상을 다시 한 번 돌아보고, 과거의 개념과 현재 통용되는 개념의 차이에 대해 다시 한 번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양한 임상증례 사진을 통해 독자들의 이해를 높인 것도 눈길을 끈다.

이 원장은 “『임플란트 치과학의 개념과 임상지침』에 제시된 모든 증례는 직접 임상에서 겪은 증례로 일부러 만든 것이 아닌 일상의 임상현장에서 겪은 것”이라며 “약 70점 정도의 임상증례사진을 배열했다. 임상 증례사진을 특별하게 생각하기보다 이웃의 동료 치과의사는 어떻게 진료를 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정도로 편안하게 봐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책이 임상에서 임플란트 치료를 하는 동료 치과의사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덴탈아리랑이 추천하는 신간 『임플란트 치과학의 개념과 임상지침』

‘근거’와 ‘경험’ 시너지 낸 임상 지침서

 

도서출판 웰이 출간한 『임플란트 치과학의 개념과 임상지침』은 임플란트의 개념과 실제 임상 적용 법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임플란트 치과학의 개념과 임상지침』은 △임플란트 치료에 필요한 해부 및 조직학 △투약 및 전신질환자의 치료에서 고려사항 △합리적인 발치 술식을 위한 개념과 임상지침 △임플란트 치료에 적용되는 Oral Surgery의 기초개념과 임상술식 △임플란트 선택의 개념과 임상지침 △임플란트의 식립수술 △임플란트의 이차수술 △임플란트 보철1-치료계획과 생역학 △임플란트 보철2-임플란트 보철의 설계 및 임상과정 △임플란트 보철3-Loading Protocol △임플란트 치료를 위한 골 이식술 △발치 후 즉시식립 및 발치와 보존술 △심미영역에서의 임플란트를 이용한 보철수복 △상악동 골이식술의 개념과 임상지침 △임플란트 보철수복물의 유지관리 등 총 15장으로 구성됐다.

특히 『임플란트 치과학의 개념과 임상지침』은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 필요한 조직학은 물론 식립수술, 보철수복물의 유지관리 등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저자가 실제 임상에서 겪은 증례사진을 함께 제시함으로써 독자들의 이해를 높였다.

저자는 “이 책은 선학들의 노력으로 정립된 치과 임플란트의 임상에 대한 개념과 임상술기를 정리한 책”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