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강연초록] Special Lecture/ Special Session
상태바
[강연초록] Special Lecture/ Special Session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7.10.20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 300A, 300B

10월 29일(일) 09시~12시
10월 30일(월) 10시~12시, 14시~15시


Special Lecture

10월 29일(토)  09:00~12:00

Acceleration of Orthodontic Treatment: State of the Art / Biomechanics Based Approach to Treat Open Bites with and without TADs
 

■ Acceleration of Orthodontic Treatment: State of the Art

코네티컷 대학에서 교정적 치아 이동을 가속화하기 위해 생체역학, 교정용 와이어, TADs, 기계식 진동장치 및 Corticision과 Piezocision의 역할을 조사했다. 진행 중인 전향적 연구 결과(Piezocision, Cortiscision, 타액 마커 및 진동력)가 제시된다.

우리의 연구에서는 Piezocision이 Crowding의 개선을 크게 가속화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Biomechanics Based Approach to Treat Open Bites with and without TADs
개방교합 교정은 심미적인 목표와 장기적인 안정성을 달성하는 관점에서 볼 때 가장 까다로운 부정교합 중 하나다. 이번 강연은 심미적인 목표를 고려해 언제 전치를 정출시키고 언제 구치를 압하시킬지를 설명한다. 구치부를 압하시키는 다양한 방법들도 다루게 된다. 전치부 정출을 위한 스마트 와이어 기반의 생체역학을 논의하고자 한다. TADs 적용과 관련한 중요 생체역학 원리도 논하고자 한다.
 

10월 30일(일)  10:00~11:00

Literature That Should Make a Difference in Practice
 

교정치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의 원인과 결과를 살펴볼 것

교정치료는 때로 실행하기 쉽다고 여겨지지만 우수한 결과를 달성하는 것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니다.

교정치료는 치과의사와 환자 측에서 많은 평가, 결정 및 조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치료가 잘못될 수 있는 많은 변수가 존재한다.

많은 일화 보고서는 수많은 비교정 전문의들이 다양한 교정적 문제를 치료하려고 시도하지만 그 결과는 교정 전문의보다 훨씬 낮은 수준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반면에 교정 전문의는 일반적으로 우수한 결과를 만들지만 여전히 합병증이 발생한다.

이번 강연에서는 교정치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몇 가지 문제들의 원인을 알아보고, 그 결과들을 법적 및 윤리적 측면에서 살펴본다.

 


 10월 30일(일)  11:00~12:00

Hyperdivergence: Bridging the Old and the New
 

 

교정학은 역동적이며 기술 발전과 관련해 끊임없이 변화해 왔지만 오래되고, 고전적인 질문은 계속되고 있다.

교정 임상가는 훌륭한 결과를 얻기 위해 진단과 치료계획에 대한 여러 가지 사항들을 고민한다.

많은 치료 옵션들이 기존의 치료 철학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덜 시험적인 방법으로 개별화된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의심할 여지없이 우리 분야에서의 발전은 우리들의 전문적인 노력이 멋진 경험이 되도록 해주고 있다 .

이번 연제는 진단과 치료 계획, 치료 기법에 관한 많은 것을 다룬다. 또한 오래된 기법과 새로운 기법을 이어주는 임상 교정학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수직적 문제를 동반한 부정교합이 심도있게 논의될 것이다.

우리의 목표는 우리가 믿고 행하는 일, 그리고 하루하루 속에서 가르치는 것들에 대한 성찰을 촉발 시키는 것이다.

우리는 임상가로서 Hyperdivergence에 관해 각자의 호기심을 더욱 자극하고 아이디어와 개념을 재검토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10월 30일(일)  14:00~15:00

Are Randomised Controlled Studies the Solution?
 

우리의 치료는 근거가 있어야 하는가? 이에 대한 즉각적인 대답은 물론 ‘그렇다’이다. 하지만 당신의 최근 치료에 영향을 끼친 것은 무엇이었나? RCT 연구? 코크란 리뷰? 혹은 보고서나 동료가 본 사례인가? 당신이 들은 코스? 영업사원의 방문? 근거 기반 치료 접근법은 현재 논의 중인가? 얼마나 많은 논문들이 ‘더 좋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말로 결론을 맺고 있는가? 교정의들은 성장에 영향을 미치려고 한다. 우리가 할 수 있을까? 쌍둥이에 대한 연구나 동물 실험에서 유전적 요인이 분명함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치아를 언제, 어떻게 골조직과 함께 또는 골조직을 관통해 움직이고 있는가?

우리는 표준 편차는 보지 않고 유의성만을 보려는 경향이 있다. 우리가 어떻게 환자 개개인을 예측할 수 있을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혼란스러워 하고 있는가?

해답보다는 질문들이 더 많으며, 두 점 사이의 최단거리가 직선이라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치아를 목표 방향으로 직접 움직이려고 하기 보다는 치아의 이동속도를 높이려고 하고 있다. 많은 증례에서 치료의 목표가 6전치의 배열에 그치지 않고 있는가? 우리가 이제는 그런 교육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이러한 여러 질문들을 논의할 것이다.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 300A
10월 29일(일) 14시~17시 30분

Special Session

 10월 29일(일)  14:00~15:30

Management of the Three Dimensional Problems with Bone Anchored Appliances
 

 

2000년대 중반부터 교정 임상영역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골 고정원 장치(Bone Anchored Appliance)는 그 효용성 및 임상적 가치가 폭넓게 인정돼 발치나 수술을 통하지 않고도 교정치료만으로 가능한 치료의 범위를 확장하였으며 기존의 교정치료의 한계를 획기적으로 뛰어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개척했다.

연자는 골 고정원 장치를 적용하여 치료한 발치 치료와 비발치 치료 증례의 치료과정 및 치료 후 안정성에 관한 증례를 참가자들에게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골 고정원 장치 사용의 생물학적 및 생역학적 배경과 치료 시의 유의사항에 관해 토의한다.

이어 개교 및 과개 교합을 갖고 있는 수직적 부조화를 동반한 증례의 치료와, 상악골과 하악골의 폭경 사이에 횡적인 부조화가 있는 증례, 그리고 악골과 치열의 비대칭을 보이는 증례의 진단 및 치료에 관해 소개한다.

끝으로, 수직 및 수평적 부조화가 있는 증례에서 치료의 근거(rationale)와 치료 역학 및 치료 후 안정성에 대해 토의 하고자 한다.


  10월 29일(일)  14:00~15:30

Orthodontic and Orthopedic Treatment and Limitations in Skeletal Class Ⅲ Patients
 

 

골격성 Class Ⅲ 환자는 골격의 부조화 정도, 골격성 Class III 패턴 및 환자의 나이에 따라 악정형 치료, 절충 교정치료 또는 악교정 수술로 치료할 수 있다. 성장 조절을 위한 Orthopedic 치료는 일반적으로 성장이 남아있는 어린이에게만 국한된다. RPE(Rapid Palatal Expansion)와 상악골의 확장은 발육이 불량한 상악과 상당히 정상 발달된 하악을 보유한Class Ⅲ 환자에게 효과적이다.

그러나 Orthopedic 치료는 하악이 과도하게 발달하거나 하악이 사춘기 이후 계속 성장하는 환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최근 미니 임플란트의 사용은 골격성 Class Ⅲ 환자에 대한 교정 치료의 한계를 확장시켰다. 그러나 심각한 골격 불일치 또는 하악이 과잉 발육된 Class Ⅲ 환자에서는 복합적인 수술 교정 치료를 수행해야 한다. 좋은 결과를 위해 편악 또는 양악 수술을 포함하는 외과적 방법의 선택 또는 결정은 골격 부조화, 수술 후 안정성 및 연조직 윤곽 등에 달려있다. 적절한 치료 계획을 위해서는 경조직과 연조직에 대한 철저한 3차원적 분석이 필요하다.


 10월 29일(일)  16:00~17:30

Smile Esthetics and Creative Mechanics: a Powerful Combination

 

 

환자의 미소를 평가하는 간단하고 체계적인 프로토콜 및
각 특정 증례에 대한 이상적인 역학적 계획 제시 



심미치료에 대한 추구는 치과의료진의 일상에서 지속되어 왔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치과환자들은 미소의 심미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는 치료를 추구해왔다.

이번 강연의 목적은 환자의 미소를 평가하는 간단하고 체계적인 프로토콜을 제시하는 것이다.
또한 이번 강연에서는 각 특정 증례에 대한 이상적인 역학적 계획과 환자별 맞춤의 중요성을 참가자들에게 강조하고자 한다.

 


 10월 29일(일)  16:00~17:30

A New Approach for Surgery-First(SF) Orthodontics

최근 환자가 안모의 즉각적인 개선을 평가하게 되면서 개원가에서 선수술(SF, Surgery-First) 교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교정 치아 이동은 골격 부조화를 수술로 제거한 후에는 더 쉽고 훨씬 생리학적으로도 유리하다.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SF 교정에서 수술 후 불안정한 교합이 불가피하다는 단점이 있어왔다. 이것은 수술 불안정성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SF 접근법은 제한된 수의 환자에게 적용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서지칼 스플린트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불안정한 교합을 간단하게 관리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두 변위가 수술에 의해 발생하더라도, 하악의 Orthognathic 위치, 즉 외과적 교합은 단계별 수정과 지속적인 스플린트 장착의 도움으로 유지될 수 있다.

이번 강연에서는 SF교정 환자에서 서지칼 스플린트를 이용하여 불안정한 교합 및 과두 변위를 관리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적절한 임상지침은 일반적인 임상 증례와 함께 제시되므로 더 많은 환자가 이 새로운 접근법으로부터 혜택을 얻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