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저자인터뷰]『All about 복합레진과 심미수복』 집필한 박성호(연세대학교치과대학 치과보존학교실) 교수
상태바
[저자인터뷰]『All about 복합레진과 심미수복』 집필한 박성호(연세대학교치과대학 치과보존학교실) 교수
  • 박미리 기자
  • 승인 2017.10.13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미수복 치료 전과정 증례로 쉬운 이해 도와”



“『All about 복합레진과 심미수복』은 복합레진의 직·간접 수복과 글라스세라믹을 이용한 심미수복방법 등의 기초지식과 함께 다양한 임상 증례를 자세하게 제시한 책입니다”

군자출판사가 출간한 『All about 복합레진과 심미수복』은 새롭게 도입된 접착테크닉을 소개하면서도 임상가들이 꼭 알아야 할 기본적인 이론을 쉽게 정리하고 있다.

『All about 복합레진과 심미수복』을 집필한 박성호(연세치대 치과보존학교실) 교수는 “이 책은 임상에서 필요한 재료와 기구, 특별한 팁과 테크닉 등을 짚어줌으로써 독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특히 기본적인 이론에 집중해 설명하면서도 다양한 증례를 병행한 구성으로 학생부터 고연차 임상가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박 교수는 “학생들은 기본적인 이론에 충실한 교과서로 공부하지만, 실제 임상에서는 일정한 유형의 환자가 아니라 다양한 상황의 환자를 만나기 때문에 난처할 수 있다”면서 “『All about 복합레진과 심미수복』은 다양한 환자를 만났을 때 당황하지 않도록 치료계획 수립부터 치료과정, 치료결과를 설명했다. 또한 단순한 케이스부터 복잡한 케이스까지 다양한 임상 케이스를 제시해 고연차 임상가들도 생각을 전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All about 복합레진과 심미수복』의 가장 큰 특징은 임상증례를 소개할 때 전·후 사진만을 소개하는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치료 전 과정의 임상사진을 삽입했다는 것. 

또 성공한 케이스는 물론 실패 케이스와 이를 고쳐 나가는 과정에 대해서도 저자의 임상경험을 솔직하게 풀어냈다.

박 교수는 “의사들도 ‘Try and Error’를 통해 더 나은 임상과정을 배우게 되는데 『All about 복합레진과 심미수복』은 임상 현장에서 최선의 결과를 얻으면서도 실수를 최소화 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했다”면서 “임상 사진 역시 단순하게 잘 된 사례만 나열한 것이 아니라 실수한 내용, 문제가 생긴 내용 등 치료의 전 과정을 삽입함으로써 임상가들이 전체적인 치료계획을 세우는데 생각의 틀을 잡을 수 있게 했다”고 말했다.

각 챕터마다 △질문과 대답 △임상증례 △교훈 △FAQ를 따로 구성한 것도 눈길을 끈다.

박 교수는 “매 챕터 마다 임상증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삽입하고, 독자들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면서 “또한 필요한 경우에는 사진 외에도 그래픽을 삽입해 독자들이 편하게 이해할 수 있게 구성했다”고 말했다.

그동안 수 많은 강의를 하면서 받았던 공통적인 질문에 대해서는 FAQ 형식으로 따로 정리했다는 그는 강의만으로는 부족했던 부분을 따로 정리해 제시, 구성해 시간상의 이유로 책을 다 읽을 수 없는 독자들은 FAQ 부분만 읽어도 도움이 될 예정이다.

그는 “강의는 짧은 시간 안에 말로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칫 얻을 수 있는 정보가 한정적일 수 있다”면서 “『All about 복합레진과 심미수복』은 강의만으로는 놓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소개해 임상가들에게 도움이 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덴탈아리랑이 추천하는 신간 『All about 복합레진과 심미수복』



기본에 충실한 최신 수복 노하우

군자출판사가 출간한 『All about 복합레진과 심미수복』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복합레진 관련 서적이다.

『All about 복합레진과 심미수복』은 △서론 △복합레진 수복을 위한 필수 지식 △복합레진을 이용한 전치부 직접수복 △복합레진을 이용한 구치부 직접수복 △Post&Core △복합레진을 이용한 간접수복 △글라스세라믹을 이용한 간접수복 △간접수복을 위한 Cementation △직·간접수복 후 발생하는 민감성의 원인과 예방 △글라스아이노머 △컴포머(Compomer) △수복 후의 관리 △연구의 응용 등 총 13개의 챕터로 구성됐다.

특히 복합레진을 이용한 수복에서는 가장 기초가 되는 수복방법부터 Composite Facing, Diastema Closure, Periodontal flap을 이용한 수복 등의 난이도 높은 방법까지 다양한 증례를 자세히 설명했다.

이어 간접수복에서는 △복합레진 △글라스세라믹 △CAD/CAM 수복 등에 대해 자세히 소개돼 있으며, 특히 Cementation(합착)과 관련된 자세한 정보와 재료를 자세히 다뤄 재료를 부적절하게 사용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탈락, 파절, 민감성 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게 했다.

특히 저자는 자신의 임상경험을 토대로 더 좋은 치료방법을 찾아 가는 과정에 대해 가감없이 기술해 독자들이 간접적으로 치료계획과 과정, 결과에 대해 접할 수 있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