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4:34 (금)
[임상특강] 골이식재 임상 증례시리즈 ①
상태바
[임상특강] 골이식재 임상 증례시리즈 ①
  • 임형태 원장
  • 승인 2017.09.21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onePlantTM 를 이용한 Clinical case


GBR (Guided Bone Regeneration)에 사용되는 골이식재 (Bonematerials)로는 크게 1. 자가골 2, 동종골 3. 이종골 4. 합성골 이와같이 4가지로 분류되어지며 본 연자 증례 중 합성골인 BonePlant 사용 증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BonePlant 제품은 분말형(Powder Type), 블럭형(Block Type)이 있으며 특히. Block Type은 5 × 5 × 5, 5 × 5 × 10(mm,W × H × L) 크기로 세분화 되어 있어 임상적으로 사용이 용이하다.


비록 골결손(Bone defect) 양상은 다르지만 Case 1 과 Case 2 를 비교해보면 Powder Type과 Block Type 골이식재의 차이점을 확연하게 알 수 있다. 즉, Block Type의 골이식재는 술자에 있어 조작성이 상당히 용이하다는 장점을 알 수 있다.


Bone to Implant Contact Surface를 증가시키기 위해 소위 Sandwich Technique으로 합성골과 이종골을 골이식재로 사용하였다.


위 증례와 같이 임상적으로 가능하다면 발치 후 즉시 임플란트 식립이 증가되는 추세다.

발치 후 임플란트 식립 시에 종종 gap filling의 개념으로 골이식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 때 분말형 (Powder Type) 골이식재가 많이 사용된다.

임상적으로 각 술자가 합성골을 선택하는 기준은 다양하지만 골 형성에 대한 예지성 여부, 쉬운 조작, 경제성 여부 등이 있을거라고 사료된다.

BonePlant라는 합성골은 HA:TCP 비율이 6:4 로 조성되어져 있고 다양한 종류의 입자크기, 분말형과 블럭형 그리고 개원가에 있어서 경제성이 좀 더 유리하다고 사료되니 참고하길 바란다.

다음 연재에는 블럭형 (Block Type) BonePlant 의 임상증례를 통하여 본 연자가 느낀 점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