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GAMEX 2017] 강연초록
상태바
[GAMEX 2017] 강연초록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7.09.08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
9월 24일 16:00~17:00 [401호]

경기도치과의사회 보험위원회


보험!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Q&A

그동안 정말 궁금했지만 물어볼 곳이 없어서 고민했던 보험 관련 질문, 강의만으로는 속 시원하게 풀리지 않았던 고민들을 한데 모아 해결하는 시간이다.
이번 강연은 경기도치과의사회 보험위원회가 그동안 수많은 강의를 통해 쌓아왔던 노하우로 보험에 관한 어떠한 질문들도 즉석에서 해결해 주는 쌍방향 열린 강의가 될 것이다.

 


 근관치료
9월 24일 10:00~11:00 [E1~2]

정일영 교수
(연세치대 보존과학교실)

근관치료를 해도
아픈 환자들!

 

미국에서 발표된 자료를 보면 100명 중 7명 정도는 치료 후에도 통증이 남아 있었다고 한다. 물론 이는 근관치료가 잘못돼서 그런 경우도 있겠지만, 치주 조직이나 주위 다른 부위의 통증을 잘못 진단해 나타난 경우도 많다. 근관치료 후에 환자가 불편이나 통증을 호소하는 다양한 경우를 분석해 어떠한 점을 더 고려해야 하는지 이야기하고자 한다.

 

 

 

 근관치료
9월 24일 11:00~12:00 [E1~2]

 

이승종 명예 교수
(연세치대)

 

전치부 치근단수술

 

치근단수술은 정상적인 근관치료로 성공시키지 못한 치근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하고 든든한 뒷받침으로 특히 6전치 정도라면 보존학을 전공하지 않은 임상가라도 누구나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번 강연에서는 개원의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전치부 치근단수술에 대해 주로 임상 케이스와 동영상을 중심으로 논의해 보고자 한다.

 

 

 

 구강외과/임플란트
9월 24일 14:00~15:00 [E1~2]

 

김영진 원장 
(열린이비인후과)

상악동 거상술 후 발생하는 상악동 합병증의 종류와 치료

 

상악동 거상술은 대한민국에서는 이미 보편화된 수술이다. 하지만 상악동 거상술 후에 발생하는 상악동의 합병증은 상악동 질환에 익숙하지 않은 치과의사들에게 진단과 치료에 어려움을 줄 수 있다. 이번 강연에서는 상악동 거상술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상악동 합병증의 시기와 종류를 살펴보고, 이비인후과적인 치료에 대해 알아본다.

 

 

 


 구강외과
9월 24일 15:00~16:00 [E1~2]

 

국민석 교수
(전남대치전원 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

 

스트레스 없는 발치법

 

발치는 치아에 대한 치료가 불가능할 때 시행하는 술식으로 다른 치료들을 시행한 후 최종적으로 선택하게 되고 한 번 시술을 시행하면 비가역적이므로 발치결정은 신중히 해야 한다.
아울러 다양한 합병증이 존재하므로 시술 전 환자의 전신상태에 대한 정확한 조사와 치아의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강연에서는 발치방법 및 주의사항을 알아보고자 한다.

 

 

 

 교정
9월 24일 16:00~17:00 [E1~2]

 

권병인 원장
(하얀치과)

 

Digital Dentistry in Orthodontics

 

지난 시간을 돌이켜 보면 치과계에 많은 기술적인 발전이 있었다. 하지만 다른 분야에 비해, 특히 교정적인 영역에서는 그 발전이나 임상적인 적용이 느리다고 생각된다. 이번 강연에서는 Digital Dentistry의 개념과 장·단점을 알아보고, 교정영역과 연관된 임상, 연구를 기반으로 Digital Orthodontics에 대한 현 주소,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치주
9월 24일 10:00~11:00 [E3~4]

김남윤 원장
(김남윤치과)

 

치주질환의 약물요법

 

치주치료의 일차적인 목적은 염증의 국소인자를 제거하는 물리적인 치료이다. 급진성 치주염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일차적인 치료의 목적은 국소인자를 제거해 염증을 감소시켜주는 것이기는 하나 최근 항생제 치료를 병행하여 사용하는 것이 추천된다.  치주질환이나 임플란트 주위염시 오염된 표면의 화학적 치료법 등 다양한 약물에 의한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디지털 영상
9월 24일 11:00~12:00 [E3~4]

최순철 교수(서울대치전원 영상치의학교실)

콘빔CT의 판독 및 활용

 

치과계가 2차원 영상 시대에서 3차원 영상시대로의 전환을 가능하게 했던 콘빔CT가 개발되어 사용되어 온지 20여년이 지났다. 그동안 콘빔CT의 영상 화질은 꾸준히 향상되어 왔으며 많은 치과병원과 치과의원이 콘빔CT를 설치해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다.
이번 강연에서는 콘빔CT를 보다 효율적이고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한 다양한 내용을 소개할 예정이다.

 

 

 

 보존
9월 24일 14:00~15:00 [E3~4]

 

김일영 원장(크리스탈치과)

 

Diastema Closure with Composite Resin


Diastema Closure 치료 결과가 심미와 기능적으로 만족스러우면서도 오랜 시간 유지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요소가 중요하다.
이번 강연에서는 Selection of Composite Resin, How to Build up for Making Tight Contact, Finish & Polish, Longevity 각각의 주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을 동영상을 포함한 강의를 통해 제시한다.

 

 

 

 소아치과
9월 24일 15:00~16:00 [E3~4]

 

안소연 교수(원광치대 소아치과학교실)

 

소아치과 영역에서의 디지털 덴티스트리

 

이번 강연에서는 현재까지 소아치과영역에서 개발되어 상용화 단계에 있는 다양한 디지털 기술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고 더 나아가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또한 소아치과 영역의 디지털 덴티스트리의 현재와 미래를 조명하고, 개원가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임상 응용 방법들에 대해 짚어보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