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22:18 (화)
왕초보 스탭 ‘토끼’ 같은 스탭 되기 ⑬
상태바
왕초보 스탭 ‘토끼’ 같은 스탭 되기 ⑬
  • 정동훈기자
  • 승인 2017.09.08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용한 자료 스마트하게 찾기
 갓 입사한 병아리 직원만큼이나 원장과 후배에게 잘하는 직원으로, 업무를 잘하고 싶은 것이 선배들의 마음이다. 이번 호에서는 ‘초보’ 선배들에게 업무에 도움이 될 만한 유용한 정보를 ‘고수’ 선배들이 공개했다.


치과 관련 통계나 보험청구 통계 등을 찾아보고 싶은데 어디서 찾아볼 수 있는가.

먼저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소는 매년 한국치과의료연감을 발행하고 있다.

한국치과의료연감에는 치과의료자원과 치과의료 재정, 구강보건정책, 교육 및 연구, 치과의료 산업 등과 관련된 통계자료들이 수록되어 있다.

또한 KOSIS 국가통계포털에서는 통계청 및 통계작성기관에서 생산한 국가승인통계 중 국가통계통합DB에 수록된 통계자료를 볼 수 있다.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도 유용하다. 

치과보험청구에 관심이 많아 최근의 급여기준이나 공개심사 사례, 고시 등을 알고 싶다.

덴탈아리랑 등 치과 전문지의 보험 관련 기사를 눈여겨보자.

또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요양기관업무포털 서비스를 최대한 활용하면 된다.

요양기관업무포털 서비스에는 보험청구 경향 통보부터 시작해 공개 심의사례와 현지조사 주요 부당사례 등이 자세히 공개되어 있다.

특히 급여기준 및 최근 고시 내용이 올라와 있어 이를 참고하면 된다.

치과 홍보 이미지 제작을 위해 직접 사진을 찍거나, 디자인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제작할 수도 있지만 시간이 많이 걸린다.

이미지베이스는 무료 이미지들을 모아놓고 있는 사이트로 고퀄리트의 이미지를 계속 업데이트하고 있다.

플리커는 전 세계의 수많은 아마추어/프로 사진 작가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작품들을 다운 받을 수 있다. 작가별로 라이센스 규정을 표시하고 있으니, 이를 확인하고 사용하면 된다.

광고나 치과 사진을 수정하고 싶은데 포토샵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그림판으로는 원하는 수정이 불가능하다.

pixlr에서는 무료로 간단한 포토샵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사진의 밝기 및 색상 조정부터 폰트 넣기, 필터 활용을 할 수 있다. PSD 파일도 수정할 수 있다. 간단한 작업이고, 당장 해야하는 업무라면 스마트폰의 어플 마켓 안의 다양한 이미지 수정 어플을 활용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