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르코니아 시멘팅 시 문제점 극복하기
상태바
지르코니아 시멘팅 시 문제점 극복하기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7.09.08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vercoming Problems when Cementing Zirconia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 지르코니아 수복물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지르코니아를 시멘팅할 때 여러 가지 문제점들은 이미 CR을 통해 여러 차례 소개된 바 있다. 지르코니아 수복물에 가장 좋은 시멘트는 RMGI와 레진 중 어느 것인가? 시멘트 사용법-본딩제를 사용할 것인가 아닌가? 본딩제를 사용한 경우, 어디에 적용할 것인가? 그리고 중합을 해야하는가 혹은 하지 않는가? 이들 질문들에 대해 이번 호 CR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산화 지르코늄 세라믹은 이전의 어떤 재료보다 더 빨리, 치과에 적용되고 있으며, 조사한 임상가 중 95%가 현재 사용하고 있다. 다른 재료와 마찬가지로 지르코니아도 일부 접착 실패를 겪고 있다. 사용자의 31%는 Debonds를 경험했다고 언급했지만, 대개 수복물의 5% 미만으로 나타났다.
현재 진행 중인 두 개의 TRAC 연구는 긍정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다. RMGI(Resin Modified Glass Ionomer Cement)로 시멘팅한 풀지르코니아 싱글 크라운은 6년 차의 경우, 디본딩이 0%였다. 11년에는 RMGI로 시멘팅한 3본 지르코니아 후레임워크 브릿지는 4%의 디본딩을 보여 금속조절 브릿지와 유사했다. 성공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이런 부분들이 지르코니아 사용 시 효과적으로 프렙과 시멘팅하는 방법에 대해 약간의 혼란이 지속되고 있다.

이번 CR은 진행되고 있는 임상연구와 통제된 실험연구를 통해 지르코니아 수복물의 시멘팅과 관련해 가장 많이 제기되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 그리고 현재의 테크닉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은 CR이 평가한 대부분의 재료와 제품들에 적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테크닉들이다. 임상가들은 각 제품들만의 독특한 화학식으로 인해 제조사들의 사용법과 관련한 순서나 단계 등의 지시사항을 주의깊게 준수해야 한다.
 

지르코니아 시멘테이션 준비하기


본딩을 방해하는 인산을 사용하지 말 것!
지르코니아는 실리카를 함유하지 않는다. 따라서 실리케이트(글라스)세라믹(예를 들어 리튬디실리케이트)에 사용하는 실란으로 프라이밍하지 않는다.

1. 유지력을 높이기 위해 내면을 거칠게 한다.
-Air Abrasion: 기공소에서 산화알루미나 파우더로 샌드블라스팅하는 것이 살짝 거칠기를 만드는 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Bur: 다이아몬드 버(bur)로 가볍게 고깅해 추가적인 유지력을 생성할 수 있다. 풍부한 물과 가벼운 터치를 사용해 파절이나 얇아지지 않도록 방지한다. 마찬가지로 기공소는 동일한 잠금 효과를 만들기 위해 소결 전에 크라운 Wall에 얕은 홈을 만들 수도 있다.

2. 시적 후에는 세척해 오염물을 제거한다. 효과적인 방법은 Ivoclean(Ivoclar Vivadent), 이소프로필 알코올 또는 공기마찰을 반복하는 것이다.

3. 레진 시멘트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화학적 결합을 높이기 위해 지르코니아를 프라임 처리한다. MDP(Methacryloyloxydecyl dihydrogen phosphate), 또는 유사한 제제들이 효과적임이 입증됐다. 널리 사용되는 브랜드들은 Z-PRIME Plus(Bisco), Monobond Plus(Ivoclar Vivadent), Scothbond Universal with DCA(3M ESPE) 등이 있다.
 

치아표면 프렙하기


-치아를 퍼미스 가루(Preppies, Whip Mix)로 청소해 임시 시멘트 및 잔유물들을 제거한다.
-글루타알데하이드/HEMA 용액으로 감작 및 소독한다.
-레진 시멘트 사용을 계획하고 있다면, 레진접착체를 치아면에 도포하면 추가적인 화학적 결합을 얻을 수 있다.
(다음 박스 참조)


시멘트 선택


시멘트 선택은 경험과 임상별로 차이에 달려있다. 조사결과 다음과 같은 시멘트들이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RMGI 62%/ 셀프어드히시브 레진(본딩제가 시멘트 내에 결합된 형태) 22%/ 어드히시브 레진(프라이머가 시멘트와 별도로 분리된 형태) 9%/ Ceramir C&B 4%/ 글라스아이오노머 3%/ 카복실레이트, 인산아연, 기타 등 1% 미만

   유지력을 위한 준비
3~4mm의 수직 치아 구조, 수직 벽에서 20도 이상 기울어 진 축벽(Axial Walls), 잘 확인된 마진, 시적 시 크라운 적합상태가 좋음.
 RMGI시멘트는 가장 많이 사용하며, 지르코니아의 장기적인 유지력을 위한 입증도 잘 되어 있다. 별도의 프라이머와 어드히시브들은 RMGI시멘트와 함께할 때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RMGI브랜드는 다음과 같다.
- RelyX Luting/Luting Plus(42%)/GC FujiCEM/FujiCEM2(16%)/ GC Fuji Plus(5%)/ Ceramir C&B, 새로운 종류의 시멘트는 4%.

궁금한 준비들

짧은 수직 높이, 높은 각의 Walls, 불완전한 마진, 크라운 적합 불량
-유지 구와 홈을 시멘팅하기 전에 치아와 보철물 양쪽에 부여한다.
-레진 시멘트를 이용해 강하고 즉각적인 접착을 고려한다. 별도의 프라이머와 어드히시브는 레진시멘트 결합을 약간 올려줄 수 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시멘트 브랜드는 다음과 같다.
RelyX Unicem/Unicem 2(12%), Multilink Automix(4%), Maxcem Elite(3%).


CR의 결론  임상적으로 관찰한 바에 따르면, 유지력을 부여한 치아 프렙 위에 지르코니아 수복물을 RMGI시멘트를 사용했을 때 매우 우수했다. 지르코니아 본딩 표면은 공기마모를 하고 시멘테이션 하기 전에 세척해야 한다. 이상적인 유지력은 가능하지 않을 때, 치아표면과 수복물 내면을 거칠게 하면 시멘트의 기계적인 결합도를 높일 수 있다. MDP프라이머 또는 유니버살 어드히시브를 레진시멘트와 함께 사용하면 강력한 즉시 결합이 제공된다. 만약 별도 어드히시브를 사용한다면, 얇게 불어서 수복물 장착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지르코니아 제제는 급속히 진화하고 있어서 시멘테이션 테크닉은 계속 정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