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4:38 (목)
[CR한국판] 미니 임플란트, 언제 어디에 사용해야 하는가?
상태바
[CR한국판] 미니 임플란트, 언제 어디에 사용해야 하는가?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7.06.01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hen and Where Should Small Diameter Implants Be Used?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1997년에 작은 직경 임플란트(1.8mm~2.9mm의 직경, 이하 미니임플란트)의 장기간 사용을 통과시켰다. 이후 수천개의 작은 미니 임플란트(SDIs, Small Diameter Implants)가 식립됐으며, 특히 무치악 환자에 성공적으로 적용돼 왔다. 그러나 미니 임플란트는 디자인이 제조사들의 변화만큼 달라지고 있다. CR과학자들과 임상가들이 이들 변화를 평가하고 전문가 CR조사를 통해 이들 유용한 임플란트의 임상절차 적용법을 독자들에게 안내하고자 한다.

직경이 3mm 이상인 치근형태 임플란트는 1976년에 미국 FDA로부터 통과돼 널리 사용되며 치의학 분야에 혁명을 일으켰다.

미니 임플란트는 이후 약 20여년간 기존 큰 직경 임플란트의 골결합 기간 동안 ‘provisional’ 임플란트로 사용됐다.

미니 임플란트는 ‘임시로 사용’하는 임플란트 이미지를 극복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미니 임플란트는 이번 CR에서 살펴보듯 치근형 임플란트 개념의 인지도와 입증성 그리고 성공적이라는 부가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CR은 개원가에서 미니 임플란트를 사용하려는 결정을 내려야 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최신 적용법을 정리했다.

Survey
- N=805, 일반 개원의 92%, 보철전문의 7%, 기타 1%
 대부분은 26~45세. 이들 중 8%만이 임플란트를 식립했다고 보고했다.
- 8%의 대부분은 미니 임플란트와 기존 임플란트 모두 식립하고 수복했다.
- 기존 직경 임플란트(3mm 이상)의 5년 이상 사용은 성공이라고 응답자 대다수인 90~100%가 판단했다.
- 미니 임플란트(1.8~2.9mm)의 예상 성공 범위는 더 넓었으며 대다수 응답자의 90~100% 범주에 속했다.
- 85%는 미니 임플란트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 91%는 미니 임플란트 사용에 만족한다고 답했다.
- 82%는 지속적으로 미니 임플란트를 사용할 것이라고 답했다.
조사에 대한 CR의 논평: 일부 응답자들은 이번 보고서에 수록된 미니 임플란트 성공에 대한 견해에 낮설어 했으며, 이는 조사에서 미니 임플란트가 약간 성공률이 낮은 데 기인할 수도 있다.
다음 논문자료들은 선택적 임상상황에서 미니 임플란트에 관한 긍정적인 연구를 나타내고 있다.

 

미니임플란트의 성공률 관련 논문들
다음 논문들은 선택적 임상상황에서의 SDI의 임상생존을 뒷받침하는 관련 자료들임.
- CRA Newsletter, Nov.2007 91%
- Shatkin TE, et al. Compend Contin Educ Dent. 2007 Feb;28(2) 94.2%
- Bulard RA, et al. Compend Contin Edu Dent. 2005 Dec;26(12) 91%
- Griffitts TM, et al. Oral Surg Oral Med Oral Pathol Oral Radiol Endod 2005 Nov;100(5) 97.4%
- Vigolo P et al. J Prosthet Dent. 2000 Jul;84(1) 94.2%
- Morneburg TR, et al. Int J.Oral Maxillofac Implants, 2008 MarApr;23(2) 95.5%
- Sharkin TE, et al, Compend Contin Educ Dent,2012;33,Spec 3:2 92.1%
- Choi KS, et al, Int J Periodontics and Rest Dent.2013 Mar;33(2)201 100%
- Geckilli O, et al, Journal of Oral Implantology 2013 39(S1) 98.85%
- Elsyad MA, et al, J.Oral Rehabil,2011 Nov 96.4~92.9%
- Gleiznys A, et al, Stomatologia 2012;14(2) 91.2~100%
- Sohrabi K, et al, Clin. Oral Impl. Res. 2011 기존과 동일함

 

SDI(미니임플란트)가 필요한 주요 이유
- 골량이 충분하지 못하고, 환자는 골이식에 관심이 없을 때
- 골량이 충분하지 못하고, 환자가 골이식을 부담하기 어려울 때
- 골량이 충분하지 못하고 환자 역시 골이식을 신체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울 때
- 골량은 충분하나 환자가 일반적인 임플란트 식립을 신체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울 때
- 환자가 치조정 제거 없이 최소침습적 시술을 원할 때
구강 내에서 SDI(미니임플란트) 사용이 주로 이뤄지는 부위
CR 조사는 SDI의 사용이 가장 높은 것부터 낮은 것까지 순서를 매겼다. 전체 합산은 복수 선택이 가능하므로 100%를 넘는다. CR 컨설턴트와 CR 스태프들의 현재 어드바이스는 다음 1~6까지는 SDI의 사용이 입증된 것으로 보며, 7~9는 추가적인 연구와 개발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1. 가철성 하악 완전 무치악 덴처 86%
2. 가철성 상악 완전 무치악 덴처 34%
3. 가철성 하악 부분 무치악 파샬덴처 30%
4. 하악 싱글 절치 재건 26%
5. 상악 싱글 측절치 재건 21%
6. 가철성 상악 부분 무치악 파샬덴처 19%
7. 임플란트 지지 크라운이 포함된 소실된 싱글치아 수복(주의: 좀 더 장기적 연구가 필요함).
8. 고정성 파샬덴처(주의: 좀 더 장기적 연구가 필요함).
9. 고정성 또는 고정식 가철성 무치악 환자용 보철(주의: 좀 더 장기적 연구가 필요함).

 

미니임플란트의 임상적 성공을 보장하기 위한 임상 팁
- 교합: 최소교합이 제안된다. 이갈이나 이 악물기 등은 작은 미니 임플란트의 좋은 적용 대상은 아니다. 이갈이 환자는 ‘O’링 같은 유연한 어버트먼트를 사용하라. 이갈이가 아닌 환자는 최소교합력이 요구된다.
- 골량: 골질. 임플란트 삽입시 30Ncm이상이 되어야 한다. 골이 약할수록 초기 골절술(osteotomy)은 더 짧게 해야 끝이 날카로운 테이퍼형 미니 임플란트가 골절술시 남아있는 부위를 삭제하고 골을 벌릴 수 있다.
- 골질: 골질은 30Ncm이상의 임플란트 삽입 저항력이 제공되어야 한다. 골이 약할수록 초기 골절술(Osteotomy)은 더 짧아야 통상적인 첨형 테이퍼형 미니 임플란트가 Osteotomy 잔존을 절삭하고 골을 벌릴 수 있다.
- 미니 임플란트를 즉시 하중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매우 흔하다. 골에 의문이 드는 경우, 임플란트에 하중을 가하기 전에 수 달간 골 결합 되도록 한다. 골 결합 시기동안에는 소프트 덴처라이너로 보철을 댄다.
- 임플란트 폭: 임플란트 삽입 후 존재하는 최소 골은 골 협측에 1mm와 설측에 1mm 이상이어야 한다. 골량이 허락하는 한 넓은 임플란트를 이용한다. 미니 임플란트 직경이 넓을수록 구강 내에서 임플란트 파절기회는 줄여준다.
- 임플란트 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길이는 13mm. 미니 임플란트의 길이가 짧을수록 임상 성공률은 낮아진다. 필수 구조에 주의하라.
- 연조직: 최적의 사용을 위해서는 골까지의 연조직 Coronal은 2mm만 남겨둔다.
- 평행성: 임플란트가 15도 이상 평행에서 벗어나면 덴처 삽입시 원치않는 임플란트 동요를 야기할 수 있다.
- 임플란트 분리: 하우징, 어버트먼트, 어태치먼트용 공간을 최소 4mm이상 남겨둔다.

 

CR의 결론 

현재 미니 임플란트 사용은 일부 장기적인 임상상황에서도 입증된 임상개념이다. 성공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치과의사는 미니임플란트의 장점과 제한점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치과의사들은 일반적으로 자신들의 임상 서비스에 만족하고 있다. 임상의 완성도를 위해서는 모든 임플란트 제조사들이 제공하는 치근형태의 일부여야 하며, 1.8~2.9mm사이 직경의 미니임플란트와 3mm이상의 기존 직경 임플란트들이 갖춰져야 한다. CR 조사결과(인기도), 이상적인 테이퍼형의 미니임플란트 디자인에 대한 근접도, 임플란트 헤드 각도(임플란트 바이에서 15 또는 20도), 개별 임플란트 어버트먼트의 이용가능성 등을 고려할때 Zest Anchors와 Intra-Lock은 현재 가장 이상적인 특성에 근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