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7:26 (화)
[CR한국판] 신경치료의 발전
상태바
[CR한국판] 신경치료의 발전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7.05.18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vancements in Endodontic Treatment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미국의 경우 신경치료는 고가의 치료이지만 통증에 시달리는 환자들에게는 높이 평가받는 치료이기도 하다.

신경치료는 통상적인 일반 개원의의 전체 수입 중 약 20%를 차지한다. 성공적인 치료는 여러 어려운 난관을 극복해야 하고, 치료의 실패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비중의 치료가 계속 이어져야 한다. 일반적으로 엔도에서 절제술(debridement)은 완벽한가? 그렇지 않다. 근관표면 중 약 40%는 기구처치가 안된 것으로 나타났다. 근관은 소독됐을까? 그렇지 않다. 차아염소산나트륨(sodium hypochlorite)은 접촉 중 더 오래 잔류해야만 한다. 근관의 밀폐성은 잘 이루어지는가? 그렇지 않다. 상당히 많은 누출이 존재한다. 치의학에서 근관처럼 중요한 분야의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그렇다.

CR 과학자들과 임상가들은 신경치료와 관련한 이들 세 가지 분야에 대한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CR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전체 일반 개원가의 60%는 정기적으로 신경치료를 하고 있으며, 23%는 이따금, 그리고 17%는 항상 엔도전문의에게 리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경치료는 어렵다. 각 치아의 해부학적 형태와 상태가 독특하기 때문에 특별한 관심과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현재까지 개발된 신경치료를 위한 두 가지 중요한 개발은 CBCT(Cone Beam Computed Tomography)와 시술 시의 마이크로스코프로 이들 장비는 주로 전문의들이 많이 사용해왔다. 그러나 대부분의 케이스는 일반 개원의의 역량으로 처리해야 한다.

이번 CR은 신경치료 시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는 장비, 재료 및 테크닉에 관한 최신 정보를 담아 임상가들에게 소개한다.
 

1. Debridement
 


목적은 효과적인 멸균, 봉함, 옵츄레이션을 위한 근관내부 세척과 근관형성을 하고자 함이다.

Reciprocating Files

- 왕복운동(Reciprocating) 파일 운동은 절제술과 Shaping에서 개발된 것이다. File 감김(Binding)은 최소화되고 파절은 획기적으로 감소했다.

- 회전식(Rotary) 파일은 여전히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지난 5년간 왕복운동 파일은 10%에서 30%로 증가했으며, 회전식은 80%에서 55%로 감소했다.

- 이니셜 패스와 작업거리를 설정하기 위해 핸드파일을 사용한다. 이는 전동 파일로 작업할 때보다 ledging이나 천공 위험성을 최소화한다.

토크 콘트롤 기능의 전기식 핸드피스 모터

- 84%의 임상가들은 전동파일을 사용하고 있다. 85%는 전기모터를, 15%는 에어모터를 사용한다.

- 센서는 미리 설정된 토크수준이 일정부분 도달하면 감지하고 정지하거나 또는 모터스핀이 반대로 역회전해 실질적으로 파일이 감기거나 파절되는 것을 방지한다.

- 대중적인 핸드피스 브랜드들은 Endo DTC(Dentsply) 18%, ProMark(Dentsply) 10%, EndoSequence2(Brasseler) 7%, Advanced Rotary Endodontic Motor (Aseptico) 4%, Elements(Kerr) 3%.

- 전동파일은 Debride를 효과적으로 실시하며, 치료 시 필요한 사이즈 수가 더 적다. 현재 일반적인 진료에서 사용하고 있는 파일 수는 1개 9%, 2개 11%, 3개 23%, 4개 21%, 5개 이상 24%다.

2. 세척과 소독
 


한가지 용액으로 원하는 요소 전부를 할 수는 없다. 2개 이상의 용액 사용이 가장 효과적이다.

차아염소산나트륨(NaOCl): 부식성 유기용제(주로 2~5% 액)이며, 치수 내의 유기물질과 도말층을 용해시키고, 광범위한 항균력을 보유한다. 94%가 사용한다.

- 매 파일 사용 후 풍부하게 근관을 씻어낸다. 용액을 새로 갈고 접촉시간을 수 분 정도로 늘려 세척과 소독력을 높인다. 이는 특히 파일이 닿기 어려운 일부 부위에 매우 중요하다.

- Luer-Lock Base로 측면이 뚫려있는 팁을 이용한다. 팁이 휘지 않도록 Apex 2mm 내에 위치시킨다. NaOCl이 Apex를 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씻어낸다(예: NaviTip(Ultradent)).

- 액을 휘젓는 데 다양한 기구류를 사용해 세척 효율성을 개선시킬 수 있다(예: EndoActivator(Dentsply)).

기타 다른 근관세정액

EDTA(Ethylene Diaminete Traacetic Acid)는 도말층의 무기성분을 용해시킨다. 절제술 중 윤활제로도 종종 사용하며, NaOCl후 세관(Tubules)을 개방하기 위해 사용한다. 63%가 사용했다.

- 클로르헥시딘(CHX)은 독성이 덜하고 NaOCl보다 소독효과가 더 오래 지속된다. 흔히 봉함 전 최종 소독제로 사용되기도 한다. NaOCl은 CHX사용 전 근관 내에서 헹궈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포름을 촉발한다. 21%가 사용하고 있다.

- 혼합액은 단계를 줄여주고 세척을 증진시키는 여러 성분을 포함한다. 대중적인 브랜드들은 다음과 같다. RC-Prep (Premier) 20%, QMix 2in1(Dentsply) 12%, ProLube(Dentsply)9%, Glyde (Dentsply) 6%.

- 기타 특정 상황에서 임상가들이 사용하는 기타 추가적인 세정제들은 다음과 같다: 수산화칼슘(Calcium Hydroxide), 과산화수소(Hydrogen Peroxide), 에틸알코올(Ethyl Alcohol), 포름알데히드(Formaldehyde), 구연산(Citric Acid), 국소마취제(Local Anesthetic), 오존수(Ozonated Water) 등.
 

3. 봉함(Sealing)

성공적으로 사용돼 온 다양한 종류의 실러들. 이들 실러의 바람직한 특성들은 세관내 침투, 상아질 접착, 생체친화성 등이다.

산화아연(Zinc oxide): 34%가 사용하고 있다.

대중적인 브랜드: Pulp Canal Sealer(Kerr), Tubli-Seal(Kerr)

레진: 34%가 사용하고 있다. ThermaSeal/AH Plus(Dentsply), EndoREZ(Ultra-dent).

기타 실러류: 다양한 여러 실런트와 시멘트들이 성공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들 성분은 수산화칼슘(Calcium Hydroxide), 규산칼슘(Calcium Silicate), MTA, 글라스아이오노머 등이다.


Clinical Tips

- CBCT(Cone Beam Computed Tomography)는 내부 구조와 계획된 치료를 시각화하는 데 유용한 부가장치이다. 현재는 6%만이 사용 중이다.

- 러버댐 고립은 치료하는 동안 작은 기구들과 부식성 화학물질 등으로 인해 법적으로 사용해야 할 필수품이다. 현재는 항상 사용하는 비율이 76%에 불과하다.

- 루페 또는 시술 마이크로스코프는 치료 동안 시야를 넓혀준다. 헤드램프로부터의 동축광원(Coaxial Lighting)역시 도움이 된다.

- Electronic Apex Locators는 정확하게 Working Length를 확인할 수 있다.
대중적인 브랜드: Root ZX(J.Morita), Foramatron(Parkell), Apex ID(Kerr).

- 진통제: Tylenol 325-1000mg, ibuprofen 400~600mg

- 항생제(전신성 침습이 지시된 경우-심한 부종, 통증, 화농 등): 7일간 하루에 4회 Penicillin VK 500mg  또는 7일간 일일 3회 amoxicillin 500mg

- 치아의 치관부를 봉함할 수 있도록 적합이 좋은 최종 수복물을 장착하여 치료의 내구성을 개선시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