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첫 직선제 오점 남긴 선관위
상태바
[사설] 첫 직선제 오점 남긴 선관위
  • 사설
  • 승인 2017.03.30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8일 끝난 제30대 대한치과의사협회장 선거 1차 투표에서 치협 선거관리위원회의 허술한 선거관리가 도마 위에 올랐다.

1차 투표에서는 핸드폰 번호 누락 또는 변경으로 문자투표를 안내 받지 못한 유권자들이 속출하는 사태가 발생하면서 하루종일 쏟아지는 민원을 상대하는 치협 선관위와 통화조차 어려운 상황이 연출됐다. 앞서 똑같은 직선제로 진행됐던 각 지부의 회장 선거가 별 뒤탈 없이 치러졌던 것과 비교하면 치협 선관위가 주장하는 것처럼 투표 논란이 정말 회원 개인들의 탓으로만 돌릴 문제인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

이런 논란을 예측했음에도 선거를 치렀다는 것도, 혹은 이런 논란을 전혀 예측하지 못했다는 것도 그 어느 상황에서도 선관위의 책임은 자유로울 수가 없다.

선관위는 1차 투표 다음날 업무상 미흡을 인정하는 내용의 ‘셀프용서’로 회원들에게 문자를 돌려 결선투표에서 회원정보를 수정한 이에게 투표권을 부여하는 추가를 급하게 취했다.

선거관리 업무의 미흡으로 투표권을 갖고 있으면서도 권리를 행사하지 못한 회원들이 적지 않은 상황인데도, 선거에 혼란을 초래한 깊은 사과나 유감 표명도 없이 ‘미숙함에 기인하지만 너른 마음으로 용서하라’는 셀프용서 문자를 보내는 선관위를 보고 있자니 과연 치과계 첫 직선제의 무게를 어떻게 생각해 온 것인지 의문이다.

선거는 민주주의의 꽃이다. 이번 첫 직선제는 치과계의 민주주의를 지탱하는 기본이다. 그러하기에 선관위의 책임은 막중하다. 직선제는 기존의 대의원제, 선거인단제의 확대판이 아니라 회원이 직접 치과계의 중앙기구를 건설하는 새롭고도 숭고한 작업이기에 아예 예전과 다른 새로운 관점과 시야로 준비해야 한다.

신문과 공문을 통해 확인하라고 말했으면 됐지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투표권을 가진 회원들이 되도록 많이 이 선거에 참여할 수 있을지 회원들이 원활하게 투표할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마련하는 것이 선관위의 기본적인 의무이다.

행정상 미흡으로 회원들의 멀쩡한 권리가 박탈된 데 대해 아무도 책임지지 않고 스스로 너그러이 용서하는 상황, 첫 직선제의 신뢰성에 큰 오점을 남긴 선관위는 사과하고, 경위를 밝히는 등 응당한 책임을 져야 한다. 또한 다음 선거에서도 이런 오점을 남기지 않도록 철저한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