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6:57 (수)
[역자인터뷰]경희대치과병원 교정과 김성훈 교수
상태바
[역자인터뷰]경희대치과병원 교정과 김성훈 교수
  • 박미리 기자
  • 승인 2017.03.24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장기 교정환자 진단 및 치료 가이드 제시


“‘성장기 부정교합의 인지와 수정’은 소아 청소년기 교정환자를 만났을 때 교정 치료시기와 치료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교정 임상가들에게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군자출판사가 펴낸 『성장기 부정교합의 인지와 수정』은 유치열과 혼합치열기를 비롯한 성장기 교정 환자에 대해 단순하게 치료법을 제시하는데서 끝난 것이 아니라 과학적 근거 제시를 통해 해결책을 제시한다.

‘성장기 부정교합의 인지와 수정’ 번역에 참여한 김성훈(경희대치과병원 교정과) 교수는 “‘성장기 부정교합의 인지와 수정’은 총 288페이지로 구성돼 비교적 두껍지 않지만, 그 안에 성장기 교정환자의 접근에 대한 다양한 내용이 압축, 요약돼 있다”면서 “특히 특정 치료법에 치우치지 않고, 중심을 잡으면서 객관적으로 기술돼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치료 시 특정 제품을 사용하는 것과는 관계없이 원칙에 기술한 치료를 진행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성장기 교정 치료시기에 대해서 무게감 있게 짚어준 것도 특징.

김 교수는 “성장기 아동의 교정치료시기에 대한 가이드와 유치열부터의 교합의 발달에 대한 정의, 진단 등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그 과정의 중요한 의미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면서 “또한 Ⅰ급 부정교합,  Ⅱ급 부정교합,  Ⅲ급 부정교합의 원인과 치료적인 해법을 소개하고 있으며, 생역학이나 비정상적인 맹출, 기능, 심미, 선천적 결손치, 자가 치아이식, 습관 등에 대한 내용도 다루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유전학, 두개안면 정상 성장, 비정상 성장과 교합의 발육 등에 대한 과학적인 정보를 제시한다.

이는 성장기 교정환자의 올바른 치료시기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며 전통적인 임상적 자료와 새로운 진단을 위한 자료를 이용해 임상가들이 치료계획을 세우고, 치료 예후를 예측하는데 도움을 준다.

김 교수는 “‘성장기 부정교합의 인지와 수정’은 소아치과 교정에 관심 있는 치과의사 또는 소아 환자에게 조기교정 치료를 할 때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라면서 “책 한 권에 성공적인 치료를 위한 정보를 수록해 환자 치료에 도움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양한 환자 증례 사진도 수록됐다.

『성장기 부정교합의 인지와 수정』은 치료 방향을 잡고 문제를 해결해 나갈 때 지침서는 물론, 그에 맞는 환자의 다양한 임상 증례 사진을 삽입해 치료를 통해 얻은 결과에 대해 소개한다.

김 교수는 “『성장기 부정교합의 인지와 수정』 한 권에 600~700페이지 상당의 정보가 압축돼 있다”면서 “과학적 근거를 통해 성장기 교정환자의 치료법과 문제 해결 과정을 소개해 소아·청소년 교정 환자를 치료하는 치과의사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덴탈아리랑이 추천하는 신간
 

『성장기 부정교합의 인지와 수정』

“성장기 교정치료 편견을 깬다”

군자출판사가 출간한 『성장기 부정교합의 인지와 수정』은 소아청소년 교정 환자의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치료법에 대해 기술해 눈길을 끈다.

『성장기 부정교합의 인지와 수정』은 소아청소년기의 교정환자를 만날 때 조기교정 치료시기와 치료 방향에 대해 고민을 갖고 있는 임상가들에게 방향을 제시한다.

논란이 되고 있는 조기치료에 대해 명확하게 정리했으며, 조기치료 또는 예방 교정치료를 다루는 기존의 책들과는 달리 철처하게 과학적인 이론에 근거해 쓰여진 것도 눈길을 모은다. 

『성장기 부정교합의 인지와 수정』은 △교정치료의 시기에 대한 가이드 △교합의 발달: 무엇을 언제 할까? △혼합치열기 진단: 발달성 부정교합의 심도 평가 △치아 교합과 부정교합의 유전학 △Ⅰ급 부정교합: 악궁 내 변이 인지와 수정 △ⅡⅢ급 부정교합의 인지와 수정 등의 챕터로 나뉘어 졌고, 마지막 챕터에는 습관 조절:개방교합 치교에서 기능의 역할을 다루는 챕터로 △맹출 편위 △어린 환자에서 제2소구치의 결손을 위한 전략 △소구치 자가이식의 원리와 기술 △혼합치열기 교정 메카닉 등의 특별한 주제로 섹션을 나눠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성장기 부정교합의 인지와 수정』은 성장기 교정환자의 조기치료에 관한 편견이나 한쪽으로 치우친 생각을 갖고 있었던 치과의사들의 기존 생각을 바꿀 수 있는 긍정적인 계기가 돼 줄 전망이다.

출판사  군자출판사
저   자  Araujo, Buschang
역   자 정규림, 박영국, 김기범, 정도민, 김성훈
페이지  288쪽
정   가  120,000원
문   의  070-4458-7808(www.koonj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