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1:05 (금)
치위협, 치위생교육평가·인증체계 정립을 위한 공청회
상태바
치위협, 치위생교육평가·인증체계 정립을 위한 공청회
  • 정동훈기자
  • 승인 2017.02.04 2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위생사 교육 체계 평가 기틀 마련

치위생학 교육의 전문화와 선진화를 위해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연계 및 전문화를 통한 대학 교육의 질 향상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대한치과위생사협회(회장 문경숙, 이하 치위협)가 지난 3일 ‘치위생교육평가·인증체계 정립을 위한 공청회’를 서울역 KTX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치위협은 지난해 2월 한국치위생학교육평가원 설립추진위원회(위원장 강부월, 이하 치위평원 설립추진위)를 재구성해 치과위생사 직무기술서와 미국 등 선진 치위생 교육프로그램의 인증 기준에 기반한 치위생학 교육평가 기준이 마련한 바 있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그동안 치위협과 치위생 교육계가 추진해온 치위생학 교육평가 인증 기준에 대한 적절성과 정부인증을 대비한 보완책 확보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경숙 회장은 “이번 공청회를 계기로 치과위생사 인력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한 연구가 꾸준히 기대하며, 치과위생사들이 전문성을 토대로 맡은 업무에 열정을 쏟을 수 있도록 치과 현장 실정이 충실히 반영된 의료법 개정에 더 다가서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대한치위생(학)과교수협의회 이현옥 회장은 “인증평가 기준은 치위생학 교육과 교육환경의 현실을 재조명하고 치과위생사의 역량 함양을 기반으로 한 균형 잡힌 교육체계의 기틀 마련과 공신력을 갖추기 위한 우리 치위생계의 열망을 담은 결과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0여 년간 국내 치위생(학)과는 급속도로 성장해 전국에 82개 대학이 존립하고 있으며, 매년 5000여 명의 졸업생이 배출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해당 교육기관에 대한 질 평가나 학생교육역량에 관한 평가시스템은 거의 없었다.

이에 치위협은 치위생교육평가·인증체계 정립을 위해 민간자율공익기구로서의 한국치위생학교육평가원을 설립해 교육기관 스스로 교육여건의 개선과 교육프로그램 평가를 꾸준히 진행해 자체 발전을 추구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계획을 세웠다.

김영숙(수원여대 치위생과) 교수는 ‘치위생학교육평가·인증체계 정립을 위한 발전적 제언’을 통해 “한국치위생학교육평가원의 설립 목적은 치위생학 교육기관이 치위생의 사회적 책무를 다할 수 있는 양질의 치과위생사 인력을 양성하기 충분한 지 판단하고, 교육기관 스스로 교육여건의 개선과 교육프로그램 평가를 꾸준히 진행해 자체 발전을 추구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고 밝혔다.

치위생 교육 인증평가 영역은 6개 항목 △비전 및 운영체계 △교육과정 △교육성과 △학생 △교수 △행·재정, 시설 및 설비 등으로 치위생(학)과의 교육 비전 및 발전계획 수립, 학생 1인당 실험실습비, 현장실습 시간 및 현장실습 지도자 확보 상황, 국가시험 합력률 및 졸업생 취업률, 교수 확보율, 교육 재정의 확보 및 운영 등 31개 세부 항목을 평가할 수 있도록 했다.

평가인증절차를 살펴보면 한국치위생학교육평가원에서 평가일정을 수립한 뒤 각 대학의 자발적인 신청을 받아 자체 평가 연수에 들어간다. 대학이 자체평가보고서를 작성한 후 제출하게 되면 평가원에서는 평가단을 구성해 보고서 평가와 현장평가를 진행해 평가 보고서를 작성해 심사한다.

평가를 받은 대학은 이의 신청을 할 수 있고, 이의신청이 들어오면 평가원은 이의신청에 대한 재심의를 거쳐 최종평가 결과를 공지해 매년 사후관리 점검에 들어가게 된다.

치위평원 설립추진위는 현재 인증평가에 대한 계획 수립이 끝나 내달 각 대학에 공문을 보내 평가받을 대학을 선정해 평가에 들어갈 방침이다. 또한 최근 학과가 신설된 학교의 경우 3, 4학년 과정을 끝낸 뒤에야 평가 자료를 제시할 수 있는 만큼 학교 상황을 살펴 진행할 계획이다.

자세한 평가항목에 대해서는 김창희(충청대 치위생과) 교수와 성미경(마산대 치위생과) 교수, 한경순(가천대 치위생학과) 교수가 발표자로 나서 설명했다.

평가기준에 대해 설명을 들은 일부 청중들은 각 대학 현 상황 상 평가 기준이 너무 높고, 현 실정에 맞지 않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이에 강부월 위원장은 “평가기준이 어느 특정 잘되는 대학만을 위해 마련한 것이 아니다”며 “모든 대학을 아우르고, 각 대학 마다 스스로 질 개선하자는 차원으로 마련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인증평가를 해서 순위 별로 줄을 세우고, 스트레스를 주자는 것이 아니라 각 대학의 치위생(학)과를 어느 정도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데 있다”며 “각 대학의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할지 교수 스스로 판단하고, 학교 본부에 교육 여건을 개선할 수 있도록 요청하는데 근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청중들은 교육 과목의 명확화 및 치과위생사 면허 국가시험 비율과 맞물린 평가 기준 등 다양한 의견을 개진해 보다 더욱 체계적인 인증 기준 마련에 힘을 보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