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1:06 (목)
[제11회 샤인학술대회] 11(토)·12(일) 동일 강의 기대 포인트
상태바
[제11회 샤인학술대회] 11(토)·12(일) 동일 강의 기대 포인트
  • 이현정기자
  • 승인 2017.01.13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ession 01 Post & Core! 당신의 선택은?

내가 Fiber Post를 사용하는 이유는?


김선영(경희대치과병원 보존과) 교수
Fiber Post가 임상에서 사용된 지 20년을 넘어서며 이제는 대표적인 포스트로 사용이 되고 있다. Fiber Post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상아질과 유사한 탄성계수로 외부로부터 오는 충격을 치아에 고르게 전달할 수 있는 기전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근관 내 상아질은 이상적인 접착을 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 Fiber Post의 수복은 상아질에 얼마나 접착을 잘 하느냐에 따라서 장기간의 예후가 결정된다.

이번 강의에서는 △언제 Post를 하나? 어떤 Fiber Post를 쓸까? △Post 접착을 잘하기 위한 준비와 Core Build-up △Fiber Post: 실패하지 않기 위한 임상 Tips 등 3가지 주제를 다루고자 한다.

Fiber Oost와 복합레진을 이용한 코어 수복의 전반적인 내용과 임상적으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하는 술식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방법 등을 설명한다.


내가 Metal/Cast Post를 사용하는 이유는?


근관치료를 받은 치아의 수복에서 Post & Core는 흔히 시행되는 술식 중 하나다.

최근에는 내원횟수의 감소 및 사용의 편의성으로 Cast Post보다는 Prefabricated Post가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 특히 심미성 및 치근파절 방지 등을 이유로 Fiber Post가 Metallic Post보다 임상에서 선호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토론에서는 Fiber Post와 비교하여 Metallic Post의 장단점을 간단히 살펴보고, Metallic Post 중 Prefabricated Post와 Cast Post의 특성을 임상연구에 기초해 비교하고자 한다.

또한 임상연구에 기초하여 Post의 실패원인을 고찰하고, 임상에서 실패를 방지하기 위해 어떤 접근을 해야 하는지 제시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