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동네치과 핵심역량 높이는 현명한 경영전략 ④
상태바
동네치과 핵심역량 높이는 현명한 경영전략 ④
  • 박정이 강사
  • 승인 2017.01.05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치과 가치관 수립하기

# 꽤 일 잘하는 직원들을 채용했는데 정해진 업무 외에 대기실에 떨어진 휴지 하나 줍는 직원이 없다. 주인의식이 이렇게 없나!

# 대표의 기분에 따라 결정기준이 다르니 어떤 직원도 책임질만한 의사 결정을 하려 하질 않는다. 접점에서 즉시 의사결정 할 수 있는 확실한 기준이 있다면 더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텐데.

위 사례는 어떤 조직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모습들이다. 조직이 유기적으로 잘 굴러가기 위해서 최소한 함께 공유하는 우선기준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조직의 에너지가 하나로 모여, 더욱 빠르게 경영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그 도구는 바로 조직의 가치관이다.

소규모 사업장에서 가치관 수립은 어떤 과정을 통해 수립할 수 있을까?

첫째, 무엇보다 조직 가치관은 경영자의 철학이 담겨 있어야 한다. 가치관 수립을 위해서는 우선 경영자의 가치관 수립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야 한다.

둘째, 경영자의 가치관 수립에 대한 생각을 주요 임원들과 함께 나눠야 한다. 가치관 수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핵심가치 수립이다. 핵심가치는 조직의 신념이며, 의사 결정과 제반 활동 시 반드시 지켜지고 적용돼야 할 보편적 기준이다.

셋째, 전체 직원들이 참여 할 수 있는 설문 또는 워크숍을 통해 직원들이 생각하는 우리 조직에 강점, 약점, 병원에 성장 동력과 우리 조직의 미래 모습에 대한 직원들에 의견을 수렴해  사명과 비전을 확정한다.

넷째, 조직의 가치관을 가시화하고, 자발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내재화 한다.
조직의 가치관 수립 시 모든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가치관 경영의 의미를 모두가 이해하는 것이다. 가치관 경영이란 우리가 모르는 길을 떠나는 데 있어 나침반을 챙기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

사명 : 우리조직은 왜 존재하는가?(나는 왜 사는가?)
비전 : 우리 조직이 가진 꿈은 무엇인가?(나는 궁극적으로 어떤 모습이 되고 싶은가?)
핵심가치 : 우리조직을 어떤 방식으로 운영할 것인가?(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