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핫브랜드] 덴츠플라이시로나코리아, ProTaper NEXT
상태바
[2016 핫브랜드] 덴츠플라이시로나코리아, ProTaper NEXT
  • 이현정기자
  • 승인 2016.12.02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연성’과 ‘삭제 효율’ 겸비한 실용적 파일

덴츠플라이시로나코리아의 5세대 Ni-Ti 파일 ‘ProTaper NEXT’는 2013년 말 국내에 출시된 이래 꾸준하게 임상가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제품이다.

‘유연성’이나 ‘삭제 효율’이 모두 우수해 근관치료 임상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제품.
무엇보다 5세대 파일 ‘ProTaper NEXT’는 파일이 회전할 때 축방향이 중심축의 한 점에 모아져 있지 않고, 회전하는 부위에 따라 중심축이 이동하는 움직임을 나타내는 ‘Off-Centered Design’이 특징이다.

또한 기존의 ProTaper 시리즈에서 가장 큰 장점으로 평가받은 Variable Taper를 유지하고 있어 X1과 X2 파일은 Increasing Taper와 Decreasing Taper 부분을 모두 가지며, X3-X4-X5는 D1~D3은 고정된 Taper를, 그 외 부분은 Decreasing Taper를 갖는다.

예를 들어, ‘ProTaper NEXT’의 X1 파일은 회전 시 D1~D3 부위는 중심축이 한 점에 집중돼 있는 Centered Design이지만, D4~D16 부위는 중심축이 중앙에 있지 않고 움직이는 Off-Centered Design이다. 마찬가지로 Taper도 D1~D11까지는 처음 4%로 시작해 최종 10%가 증가하는 테이퍼를 갖는 반면 D12~D16은 파일의 유연성을 상승시키기 위한 Decreasing Taper의 디자인이다.



‘ProTaper NEXT’의 이같은 Off-Centered Design은 파일의 회전 시에 마치 뱀이 앞으로 나가는 듯한 움직임을 나타내며, 파일의 단면이 줄어들어 더욱 우수한 유연성을 보인다. 단면이 줄어 Debris가 배출된 충분한 공간이 형성돼 삭제된 치질의 배출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앞선 ‘Protaper Universal’과 마찬가지로 ‘Progressive Percentage Taper’의 디자인으로 삭제 효율성을 증진했다.

덴츠플라이만의 특수기술로 제작된 M-Wire 재질을 적용한 것도 눈여겨 볼만한 특징.
M-Wire는 Protaper NEXT의 독특한 디자인으로 인해 기존 파일의 단면적이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파일의 내구성이 줄어들지 않도록 한 비결로 손꼽힌다.

김평식(초이스치과) 원장은 “‘ProTaper NEXT’의 경우 덴츠의 기존 ‘Profile’의 장점이었던 유연성과 ‘ProTaper Universal’의 장점인 삭제 효율을 모두 취하고 있는 제품”이라며 “현재까지 출시된 제품들 가운데 임상가들이 가장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만한 Ni-Ti파일”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Off-Centered Design은 여러 문헌을 봐도 Transportation이 상대적으로 적다”면서 “파일의 중심축을 두고 균일하게 삭제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ProTaper NEXT’는 일정 이상의 토크가 가해지면 쉽게 부러질 수 있어 횟수 카운팅을 반드시 해야 한다”고 주의사항을 덧붙였다.

 

제품정보

제조원    DENTSPLY Maillefer(스위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