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인터뷰] 권병인 연세대학교치과대학 교정과학교실 동문회(세정회) 회장
상태바
[역자 인터뷰] 권병인 연세대학교치과대학 교정과학교실 동문회(세정회) 회장
  • 이현정기자
  • 승인 2016.11.17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정치료 창의성 높이는 생역학 집대성”


“이 책은 그동안 경험적으로 풀어나간 교정치료의 오류를 바로 잡아주고, 더욱 창의적으로 교정치료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지침서가 돼줄 것입니다”

지난해 작고한 Charles J. Burstone(미국코네티컷대학교) 명예교수의 역작 『The Biomechanical Foundation of Clinical Orthodontics』를 번역, 출간한 권병인(연세치대 교정과학교실 동문회) 회장이 이번 신간을 이 같이 소개했다.

권병인 회장을 비롯한 세정회 회원 10명은 Burstone 교수의 60여 년 연구가 고스란히 담긴 저서를 한국어판으로 번역한책 『임상교정학의 생역학적 원리』를 최근 출간했다.

권 회장은 “Burstone 교수의 저서는 그가 일평생 전수해온 200여 편의 교정생역학 연구논문을 한 권에 담아 ‘생역학을 집대성한 최초의 책’으로 의미가 깊다”고 설명했다.

교정생역학 연구의 선구자 Burstone 교수는 1970년대에 힘 주도형의 교정치료 연구를 발표하며 교정치료에 작용하는 힘의 법칙을 완성해온 인물.

권 회장은 “2000년 이전만 해도 PubMed 등의 검색엔진이 활성화되지 않아 Burstone 교수의 교정생역학 관련 논문을 찾기가 어려웠던데다 그의 강연을 들을 기회마다 핸드아웃 형태의 교재뿐이어서 아쉬웠다”면서 “2014년 경 비로소 Burstone 교수의 연구를 모두 망라한 한 권의 책이 출간된다는 소식에 한국어 번역도 기꺼이 고민하게 됐다”고 출간의 계기를 밝혔다.

이번에 번역에 참여한 세정회원들은 그야말로 국내에서 Burstone 테크닉의 중흥기를 이끈 인물들이어서 저자의 뜻을 반영한 깊이 있는 번역이 가능했다.

역자들이 교정생역학에 주목하는 이유는 바로 힘의 원리를 이해하는 생역학이 제대로 된 교정치료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권 회장은 “내과는 약으로, 교정과는 힘으로 처방한다”는 말로 생역학의 중요성을 표현했다.

그는 “임상교정에서 중요한 것은 모든 지식의 분석법을 바탕으로 가장 적절한 교합, 치아배열과 안모의 심미성, 생리학적인 기능성을 얻는 치료계획에서 출발해 최종 치료목표에 이르는 치아와 골조직에 가해지는 적절한 힘 체계를 설계하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교정생역학 지식은 필수적”이라고 지적했다.

권 회장에 따르면 뉴튼물리학을 역행하는 교정물리학은 없다. 역학적으로 설명하기 더 어려운 케이스가 있을 뿐 해석이 되지 않는 교정치료는 없다는 것. 힘에 대해 잘 이해하기만 하면 설측, 순측 등에 관계없이 그 힘에 적절한 장치를 임상가가 선택, 적용할 수 있고, 변수까지 예측 가능하다.

그렇기에 권 회장은 “생역학을 잘 알면 교정치료의 창의성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교정치료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고 강조했다.

권 회장은 “이 책은 교정치료 도중 부딪힌 문제에서 현상이 계산되지 않을 때 생역학적인 원리에 기초해 계산을 가능하게 해준다”면서 “새로운 장치가 가하는 힘, Side Effect 등 전반을 예상하면서 원하는 치료방향을 설계하고, 적절한 시스템으로 치료할 수 있도록 가이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 회장은 “원서 자체로 학문적, 임상적 가치가 있는 만큼 역저의 완성도를 더욱 높이는 작업을 이어갈 계획”이라며 “원서에서 발견된 오류들을 찾아내어 역서에서 수정하고,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저서의 질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그는 『임상교정학의 생역학적 원리』 출간을 계기로 세미나 등 한국 임상가들에게 생역학의 정확한 지식을 제공하는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권 회장은 “이 책이 교정의사들의 경험적인 오류를 없애고 창의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하나의 전기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덴탈아리랑이 추천하는 신간 『임상교정학의 생역학적 원리』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생역학 배우는 방법


도서출판 웰이 故 Charles J. Burstone교수의 저서를 번역한 『임상교정학의 생역학적 원리』를 새롭게 출간했다.

이 신간은 세정회 회원 중 교수 5명과 개원의 5명이 Burstone 교수 저서 『The Biomechanical Foundation of Clinical Orthodontics』를 저자의 뜻을 가장 정확히 전하는 데 심혈을 기울여 한국어판으로 옮긴 책이다.

Burstone 교수는 과학적인 생역학 개념을 교정임상에 잘 적용할 수 있도록 연결하는 교정학계 최고의 교육자로 평생을 헌신해 왔다.

그는 일생동안 발표해 온 200여 편의 연구 논문을 근거로 3년 동안 저서를 집필하고 마무리하던 지난해 2월 강연 차 한국을 찾았다가 심근경색으로 쓰러져 안타깝게 생을 마감했다.

『임상교정학의 생역학적 원리』는 간단하고 읽기 쉬운 교정 생역학 기초서적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

불분명하거나 현학적이지 않도록 정확한 도해와 임상증례를 최대한 많이 사용한 것이 특징.

신간은 Ⅰ.기본 원리 및 단순력 장치, Ⅱ.치아이동의 생역학, Ⅲ.고급장치치료, Ⅳ.교정재료의 개선된 역학과 부록이 담긴 파트Ⅴ 등 총 5개의 파트로 구성됐다.

파트 Ⅰ, Ⅱ는 생역학의 기본개념 등 기초이론에 충실하고 있으며, Ⅲ에서는 설측 호선, 발치치료와 공간 폐쇄와 같이 생역학의 응용을 다루고 있다. 파트Ⅳ는 조금 더 심도있는 내용의 역학을 풀어냈으며, 부록으로 힘 도해를 잘 그리기 위한 힌트와 용어사전, 문제풀이 등이 수록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