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7:26 (화)
[임상특강] 사랑니 발치와 설신경 마비에 관한 썰전(上)
상태바
[임상특강] 사랑니 발치와 설신경 마비에 관한 썰전(上)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6.10.27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사랑니 발치 시 설측 코티컬 본이 파절되는 걸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직 당해본 적은 없는데…. 그래도 좀 알아놔야 할 것 같아서요. 무리해서 엘리베이터로 힘줄 때 부러지나 봐요?

 

네. 그렇죠. 그런 걸 미리 100% 예상해서 피하기는 쉽지 않구요. 섹션을 좀 더 여러 단계로 해서 크라운을 2개나 3개로 조각내서 꺼내는 게 안전한데, 시간이 많이 걸려서 문제죠. -_-

발치 후 봉합하기 전에 손가락으로 설측 Plate를 촉진해 날카로운 부분이 있으면 치주에서 얘기하는 Swabbing 이란 걸 해주는 게 좋습니다. 대개는 Luxation 도중 얇은 뼈 쪽으로 크라운이 밀리면서 힘이 가해지고 Greenstick fx 되는 양상이라 Swabbing을 통해서 날카로운 부분만 없애주면, 별 문제는 안 생기는 것 같습니다.

Swabbing? 부러져서 튀어나온 뼈를 다시 눌러서 안쪽으로 포지셔닝 하라는 뜻인가요?


치주에서 보면 발치와를 손으로 짜주듯이 눌러주잖아요. 그런 느낌입니다.

그게 부러지면 무슨 감각마비 오고 그러나요? 그런 문제로 소송 한 번 있었다고 하던데.

꼭 그런 건 아닌데, 날카로운 부위에 의해 설신경이 찢기거나 심한 압박이 가해지면 감각이상이 올 수 있습니다.

검색해보니 Swabbing은 면봉으로 닦아내는 수준을 의미하던데, 설측골 파절부위를 리포지셔닝 하려면 꽤 꾸욱 눌러야 하지 않나요? 꾸욱 누르다가 2차 외상이 생기지는 않을까요?

파절된 설측골은 대개 얇기 때문에 그리 크지 않은 힘으로 눌러도 잘 움직입니다.

그리고 발치와 쪽으로 눌러주는 거라 2차 외상 생기는 경우는 거의 없고요. 한 번에 안 되면 여러 번에 걸쳐 살살 눌러주면 조금씩 움직여서 괜찮아요. 그리고 설측판 파절은 신경손상보다는 대개 Ulcer를 유발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발치 후 마취가 깨서 환자가 아파할 때 다시 플랩 여는 건 좀 부담스러우니, 발치 직후 뭔가 의심스럽다 싶으면 검지로 한 번 촉진해보고, 괜찮으면 그대로 봉합/ 좀 날카로운 느낌 있으면 눌러서 재위치해주기… 뭐 이 정도면 충분합니다.

가끔 설측판 파편이 설측 연조직에 붙어있는 경우가 보이는데, 이게 가끔 부골처럼 염증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어서 혹시 꺼림직하시면 핀셋으로 살짝 잡아당기면 잘 분리됩니다. 큰 파편은 제거할 필요 없고 좀 작은 파편이 좀 덜렁거리는 거 같으면 제거하는 게 좋은 거 같아요.


제거하실 때는 왼손 검지로 설측 연조직을 발치와 쪽으로 살짝 밀어주면 골편 제거도 편하고 손가락이 방어막이 되니까 기구 조작 시 연조직이 뚫리거나 찢어질 위험성도 없구요

설신경은 감각신경이죠? 운동신경이 아니고?
네.

그런데 설측 피질골이 발치도중 안 부러진다고 자신할 수는 없겠네요. 재수 없으면 붙어서 딸려나오기도 하나요?

연령대가 높은 분들은 치조골 탄성이 적어서 그럴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마비가 오면 … 나중에 돌아오나요?

설신경은 예후가 안 좋아서요. 부종에 의한 압박 마비는 대부분 금방 돌아오는데, 그 이외의 물리적 원인은 예후가 안 좋습니다.
 
물리적 원인은 부러진 설측 피질골의 날카로운 부위에 신경이 찢어지는 걸 말씀인가요?

하치조신경은 하악골이라는 단단한 Barrier가 있고 혈류공급도 좋은데, 설신경은 연조직에 박혀있는지라 같은 조건에서 손상 정도가 심할 수밖에 없죠.
 
설신경이라는 게 설측 피질골의 설측으로 치은속에서 주행하나요?

설신경은 최소한 하악 설측골 상연과 동일한 위치에 있다는 가정하에서 진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일부에서는 설측골 상연 상방의 치은이나 Operculum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