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5:12 (목)
[임상특강] 디지털 교정 클리닉 ②
상태바
[임상특강] 디지털 교정 클리닉 ②
  • 박숙규 원장
  • 승인 2016.10.27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로 브라켓 positioning 시대 개막

Horizontal, Vertical, Axial error


브라켓을 3차원적으로 정확하게 부착하는 것은 모든 치과의사의 소망일 것이다. 브라켓을 정확하게 붙이지 못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치아의 형태가 너무 불규칙하게 생기고 비뚤비뚤한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우리 눈의 부정확성이다. 눈은 Horizontal, Vertical, Axial error를 너무 자주 일으킨다. 아날로그는 한 번 붙이면 검정을 할 수 없지만 디지털은 언제든지 검정 가능하여 에러를 개선할 수 있다. 저장된 데이터를 계속 축적하고 다시 불러와서 검정하면 임상실력이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될 것이다. 나중에 인공 지능 프로그램으로 한번 더 검정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될 것이다.


디지털 브라켓 포지셔닝의 가장 큰 매력은 대형 모니터에서 3차원적으로 브라켓을 정확한 자리에 위치시키고 검정할 수 있다는 데 있다. 개개 치아를 화면 가득하게 확대하여 볼 수도 있고 화면을 작게 하여 전체적인 조화도 볼 수 있다. Hand-held cast에서는 볼 수 없던 많은 부분을 알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마치 Endo치료 시 현미경을 사용하여 정밀한 치료를 할 수 있듯이.
그림 5처럼 인간이 브라켓 Reference Plane을 잡아주고, 그림 6처럼 인공지능이 3차원적으로 정확한 위치에 브라켓을 위치시켜 주는 시대가 올 것이다.

앞으로는 인공 지능이 브라켓 위치를 자동으로 잡아주는 꿈 같은 현실이 생길 것이다. 인공 지능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눈의 error를 완전히 배제시켜 줄 것이다. 인간은 컴퓨터가 못하는 bracket positioning reference plane을 쉽게 찾아 낼 수 있다. 이 두 가지가 조합을 이룬다면 bracket positioning 때문에 생기는 교정 치료의 문제점은 완전히 해결될 것이다.

이 연구에 동참하고자 하는 원장님들께서는 꼭 연락 부탁 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