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아름다운 입술선에 대한 구강악안면외과의사의 소고 ④
상태바
[임상특강] 아름다운 입술선에 대한 구강악안면외과의사의 소고 ④
  • 최재평 원장
  • 승인 2016.10.27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강악안면외과 의사의 눈으로 본 입술선

­아름다운 입술선을 위한 임상치의학분야間 협진


앞서 3회에 걸쳐 구강악안면외과적 관점에서 본 입술선을 포함한 얼굴선의 진단에서 시작해 전방부 분할골 골절단술(ASO, 돌출입 수술), 양악수술과 양악수술+돌출입수술 후 입술선의 변화에 대해 살펴봤다.

이번 연재의 마지막 주제로 아름다운 얼굴과 악구강계 기능의 향상을 위한 임상치의학 분야間 협진치료에 대해 다뤄 보고자 한다.

얼굴의 심미성과 치아교합의 개선을 위한 양악수술, 하악수술 및 돌출입수술은 수술전후 구강악안면외과의사와 치과교정과 의사의 협진이 필수적인 것은 모든 치과의사가 인정하는 Fundamental이다.

치과교정과의사는 수술 전 교정치료를 통해 안면골 및 치열의 부조화로 인한 부정교합의 수직적/수평적 탈보상화 (Decompensation)를 진행해 구강악안면외과의사가 상악/하악골을 수술 계획(STO:Surgical Treatment Objectives) 만큼 충분히 이동할 수 있게 하고 수술 후 교정치료를 통해 교합의 Detail을 향상시킨다.


필자는 수술전후 과정에서 구강악안면외과-치과교정과의사의 진단과 수술계획에 대한 원활한 의사소통을 가장 중요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수술상의 과정에서 Refine된 Surgical Plan이 수술환자의 최적/최선의 결과로 이어진다고 믿고 있다.


최근 파격적인 낮은 교정치료비용을 앞세우는 일부 이벤트 치과에서 치료받는 환자를 수술상담하게 되면 담당 교정의가 1년도 안되는 기간 중 2-3번 바뀌어 교정 치료의 방향이 그때마다 바뀌어 환자 본인도 혼란스러워 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

교정치료 중 교정의사가 자주 바뀌는 것은 전신마취 수술 중 집도의가 바뀌는 것(일부 성형외과의 유령수술)과 다르지 않으며 수술-교정치료의 결과를 보장할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턱교정 수술예정인 환자는 치과교정과 의사가 상주하며 좋은 수술협진 결과를 보여주는 치과교정과에 우선적으로 소개하는 것이 마땅하다.

이러한 수술협진의 범위가 임상치의학 분야 전체로 확대될 수 있는데 골격성 부정교합과 더불어 다수의 치아가 상실된 경우이다.


이런 경우에는 치과보철과의사의 전악 보철 수복치료 계획이 Main이 돼 치과교정과 의사는 보철치료에 최적인 위치로 치아이동이 되도록 하며, 구강악안면외과의사는 턱교정수술을 통해 양호한 상/하악 관계(jaw relation)를 확보해 전악 수복 치료를 Support함과 동시에 안모의 심미성을 높이게 된다.


이러한 여러 임상진료 과목 간의 협진은 치과대학병원에서는 일상적인 진료지만 개원가에서 의원급 사이의 협진은 임상치의학 각 전문영역에 대한 신뢰와 존중이 필수적이다.

필자는 1차의원급에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과목을 표방한 개원의로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영역인 양악수술/안면윤곽 수술 등의 전신마취 수술과 개원가에서 발치하기 부담스러운 고난이도 제3대구치 발치(그림 5. 그림 6. 하치조신경과 밀접하게 접촉하고 있는 #38 매복치 발치 전후 방사선 사진)만 시행하고 그외 치과 임플란트 및 일반치과 치료는 집 근처나 원래 치료받던  치과에서 치료 받도록 돌려보내고 있다.


이러한 전문분야에 한정되고 집중된 치료가 치과의사間 나아가 치과의사-환자 서로의 신뢰를 높이며 임상치의학 전분야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대한악안면성형-구강외과 개원의 협의회의 全 회원 병원은 대학병원 구강악안면외과와 일반
치과와의 가교(架橋) 역할을 하는데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