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을 찾아라!
상태바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라!
  • 정동훈기자
  • 승인 2016.10.20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 소비자와 시장의 흐름 읽기 위한 도구

주변 환경 변화에 따라 유동적으로 대처해야
 


사회 변화에 따른 트렌드를 확인해야 하는 상황에서 치과도 이제 의료 소비자와 시장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하다. 

의료 소비자와 시장의 흐름을 제대로 읽기 위해서는 우리 치과의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야 한다.

치과의 비즈니스 모델은 하나의 치과가 환자를 위한 가치를 어떻게 창조해 전달하고, 어떤 방법으로 매출을 획득하는가를 설명하는 하나의 스토리가 된다. 

비즈니스 모델은 현재형이라기 보다 미래형이기 때문에 미래 수요 예측과 동일선상에서 생각을 해야 지속가능한 모델이 될 수 있다.

2020년 글로벌 메가트렌드 중 치과가 눈여겨 봐야 할 점은 도시 소비자와 뉴 시니어, 밀레니얼 세대가 부상한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치과에서 제공하는 의료 서비스를 누가 받을 것인가에 대한 기본적인 수요조사는 반드시 필요하다.

신도시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생활을 지향하는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고객군과 고령화 사회로의 진화, 웰빙 트렌드가 맞물리게 되면서 치과 치료를 통해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부분, 온라인과 SNS를 활용한 크리슈머 활동이 부각되는 1982~2000년 사이에 태어난 신세대를 일컫는 ‘밀레니얼 세대’에 어떻게 치과를 알릴 것인가에 대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고민해야 한다.

치과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6가지 구성 요소가 있다. 

먼저 가치 제안으로 고객의 관점에서 바라본 진료와 외적 서비스의 가치가 고객의 니즈를 어떻게 충족시킬지를 생각해야 한다.

두 번째는 표적시장이다. 고객들은 다양한 니즈를 지니고 있다. 고객 가치는 정확한 세그먼트를 타깃으로 할 때 가치가 발현되는 만큼 누구를 대상으로 어떤 진료를 할 것인가를 살펴야 한다.

세 번째는 가치사슬/조직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내고 유통시키는 데 필요한 구조와 치과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네 번째는 가치사슬에서의 전/후방 활동을 최종 고객과 연결하는 치과의 포지션과 기타 후방채널 활동이 포함되는 전달방식을 설계해야 한다.

이어 수익흐름 요소를 통해 수익모델과 이에 따른 수익 잠재력을 파악하고, 경쟁전략을 통해 지속가능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고민은 우리 치과의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주요조직 능력을 평가하고, 가치 제공의 원천이 될 만한 치과 내 활동이 무엇인지, 치과 네트워크나 지역 사회에서의 파트너십은 어떻게 맺고 있는지를 통해 경영 기반을 점검해 나갈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 즉 고객과의 관계다. 우리 치과와 환자와의 신뢰 관계가 확고한지에 대해서도 확인해봐야 한다.

개원의는 우리 매출, 수입, 이익의 흐름이 어떻게 생성되는지, 비용 구조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한다. 

치과의 계획 및 전략은 주변 환경의 변화에 따라 유동적으로 대처해야만 치과의 성장 및 발전을 위한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