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임상특강] 디지털 교정 클리닉①
상태바
[임상특강] 디지털 교정 클리닉①
  • 박숙규 원장
  • 승인 2016.10.13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모형 보관 시대에서 Simulation 시대로

 

 

덴탈아리랑 디지털 교정 클리닉 임상특강 코너에서는 박숙규 원장의 디지털 교정 클리닉 임상특강이 10회에 걸쳐 게재됩니다.

박숙규 원장은 1986년에 서울치대를 졸업하고, Smile 6, CAD/CAM Full Denture, Self Ligating Orthodontic Bracket 등에 관한 30여 개의 특허를 보유했으며, 현재 서현치과를 운영 중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성원 바랍니다.

디지털 모형과 템플레이트를 중첩(Overlay)해 얻은 정보를 활용하면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 데 참고가 될 수 있다. 3D 가상기술이 더해져 더욱 편리해지고 보다 체계적인 관리와 진행이 가능해졌다.

템플레이트는 4종류로 상비발치 / 하비발치, 상발치 / 하발치, 상발치 / 하비발치, 상발치 / 하전치발치(Three Incisior)로 구성돼 있다. 템플레이트 선택 및 위치 결정은 두부 방사선 사진 분석에 의해 결정된다.



디지털 교정(Incognito, Insignia, Suresmile 참고)이란? 
모형을 스캔해 디지털 모형을 제작하고 디지털 셋업을 한다. 프린트한 후 맞춤형 브라켓 제작, 간접 부착 술식으로 본딩한다. 로봇으로 형상 기억 합금을 Wire Bending을 한다. 그렇게 하면 적은 내원으로도 빠르고 완벽한 교정치료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정확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셋업을 일방적으로 받지 말고 미리 Simulation해 자료를 보내고, 자료를 받은 후 정확하게 원하는 대로 됐는지 검정해 봐야 한다.

디지털 교정의 가장 큰 매력은 상상했던 것을 3차원 공간에서 주먹구구식이 아닌 3차원 Template 네비게이션에 따라 마우스로 이동해 봄으로써 치아 이동 양상을 정확하게 예견, 시물레이션해 빠르고 완벽한 교정치료를 할 수 있다는 데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