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우리동네치과주치의]과천 연세스위트치과병원 장용주 원장
상태바
[우리동네치과주치의]과천 연세스위트치과병원 장용주 원장
  • 정동훈기자
  • 승인 2016.09.23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음곡과 같은 협진 시스템 감상하세요”

‘스위트’(Suite)는 몇 개의 악장이나 또는 소곡을 조합해 하나의 곡으로 구성한 모음곡을 말한다.
악장 수도 3~4악장부터 12악장에 이르기까지 천차만별. 여러 악장들이 모여 들려오는 모음곡은 개개의 악장과 또 다른 매력이 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호두까기 인형 모음곡’의 별사탕 요정의 환상적인 춤곡 이후 씩씩한 ‘트레파크’ 이윽고 커피 향처럼 은은하고도 매혹적인 ‘커피’ 연주가 모아지는 것처럼 말이다.

‘스위트’처럼 각기 다른 세부 분과별 의료진들과 의료지원팀이 하모니를 이뤄 지역주민들을 위한 치과의료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치과가 있다.

바로 정부과천청사역에 위치한 과천 연세스위트치과병원이다. 

분야별 진료 바탕된 협진 시스템 

과천 연세스위트치과병원은 지난 2014년 7월 문을 열었다.

‘우리동네 치과종합병원’을 목표로 개원한 과천 연세스위트치과병원은 치주과와 보철과, 교정과, 보존과 등 세부 분과별 진료를 통해 지역주민들이 믿고 다닐 수 있는 치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시간이 갈수록 치과 경영 환경이 날로 어려워지는 상황 속에서 동네치과가 대학병원식의 세부 분과별 진료를 지향한다는 것은 사실 쉬운 일은 아니다.

임플란트·틀니 보장성 강화 이후 고령 환자의 치과방문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많은 고령 환자들이 전신질환을 가지고 있고, 약물을 장기 복용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치료의 난이도 또한 높아졌다.

과천 연세스위트치과병원은 이에 대한 해결책을 ‘스위트’로 찾았다.

각기 다른 전문성을 가진 의료진들이 서로 모여 치과를 찾는 환자들에 대한 수술과 치료 현황을 함께 공유해나가며 지역주민들의 구강건강을 지켜나가고 있다.

치료 영속성 위한 ‘스위트’

과천 연세스위트치과병원 치주과의 장용주 원장은 “치과치료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유기적으로 연관돼 있다”며 “우리 치과에서는 각 진료과별 의료진이 각자의 영역에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치과진료를 시행하고, 상황에 따라 한자리에서 협진 진료를 시행해 환자가 만족하는 치료, 장기적인 영속성을 기대할 수 있는 치료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치과치료 모두가 매한가지겠지만 임플란트 치료에 있어서 ‘장기적인 영속성’은 매우 중요하다.
치료의 장기적인 영속성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역시 ‘스위트’가 필요하다.    

임플란트 픽스처의 식립, 정밀한 보철물의 제작, 치주조직에 대한 관리 이 모두가 적절히 이뤄지지 않는다면 구강 내의 임플란트나 보철물의 예후는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장용주 원장은 치과 입장에서는 당연히 임플란트 식립도 중요하고, 이에 대한 동기부여도 필요하지만, 우선적으로 환자가 구강위생관리를 잘하도록 하고, 치주조직을 잘 안정화시킬 수 있도록 권유한다.

안정성이 입증된 임플란트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의료진 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검증된 제품은 치료시간을 단축해 줄 뿐만 아니라 어려운 케이스에서의 치료 예측성을 높여준다.

장 원장은 “임플란트는 장기간 사용해야하는 인공치아인 만큼 사후관리뿐만 아니라 현재 구강과 전신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식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전문가의 입장에서 그동안 축적한 임상 데이터와 논문 리딩을 바탕으로 환자에게 스트라우만 임플란트 등 검증된 임플란트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웨덴 사회보험청이 스웨덴 예테보리대학 J. Derks 연구팀에 의뢰해 연구·발표한 ‘스웨덴 인구를 대상으로 분석한 임플란트 치료법의 효과성: 초기 및 후기 임플란트 상실’ 연구에 따르면 스트라우만의 임플란트 제품군은 10년간의 생존율이 99.7%로 나타난 바 있다.

이처럼 성공적 치료에 대해 객관적으로 증명할만한 자료가 충분한 임플란트 시스템은 의료기관 입장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시간이 흘러도 과천 연세스위트치과병원의 목표는 한결 같다.

언제나 변함없이 지역주민들과 가까이에 마주하며 같이 웃고, 행복해지는 것이다.

환자를 생각하는 치과의사들이 모인 치과가 바로 과천 연세스위트치과병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