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와 스탭을 위한 HRM(Human Relationship Management) 5
상태바
치과와 스탭을 위한 HRM(Human Relationship Management) 5
  • 이길성 대표
  • 승인 2016.08.25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 성장단계에 따른 전략수립

 

이길성 대표
SMM KOREA
E gslee0317@naver.com

 

오늘 한 가지만 할 수 있다면 무엇을 하겠는가?

그러나 무엇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은 현재 내가 어디에 있으며 어디 를 향해 가고 있는가에 달려 있다. 병원에는 너무 많은 일이 있다. 매출도 올리고, 환자관리도 하고, 수익률도 높이고…. 그러나 이 모든 것을 한꺼번에 다 할 수는 없다. 전략적 포기를 해야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한정된 에너지로 무엇을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가?’를 분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병원의 단계에 따라 꼭 해야 하는 것이 있다. 이것을 성장단계에 따라 살펴보자.

[병원의 성장단계]

병원 성장의 첫 단계는 개원단계이다. 개원 시 꼭 해야 하는 것이 있다. 그것은 병원에 대한 철학이다. 이는 의사의 철학에서 나오며, ‘나는 어떤 의사가 될 것인가?’, ‘우리병원은 어떤 병원인가?’ 에 대한 물음이다.

즉 포지셔닝 수립이다. 환자가 우리 병원에 왔다면 그 많은 병원 중에 무슨 이유 때문에 우리 병원에 오게 됐는지에 대해 더 곰곰이 생각하고 고민해야 한다. 반대로 오던 환자가 오지 않는다면 그 이유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우리 병원이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해야 할 것이다.

다음 단계인 성장단계에 이르면 시장점유율을 확대해간다. 이 때는 보다 구체적인 콘텐츠 개발에 들어간다. 구매과정별로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흥미유발, 진료이해, 평가, 판단, 구매안내에 이르러 각 단계별 콘텐츠를 만들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채널에 따라 지역별로 확장하는 단계이다. 그리고 CRM과 CEM과 같은 환자관리와 MOT수립 등에 집중해 신뢰를 구축해야 한다.

성장단계를 거쳐 안정단계에 달하면 효율성과 리스크 관리에 집중한다. 재무적 관점에서 비용을 줄이고 재료별 거래처 비교 및 공동구매 등 재료관리를 통한 수익구조를 개선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예약이행률, 체어타임, 동선 재구성, 1인당 진료비, 체어별 생산성 등 내부 시스템을 관리해야 한다. 그리고 세무관리를 통해 계정 별 추정손익계산서를 계획하고 그에 맞춰 예산을 책정한다. 전략적 세무관리를 통해 세무조사 대비와 노무관리를 준비하는 것도 중요한 리스크 관리이다. 체계적인 조직관리를 위해 채용, 교육, 평가, 보상 등 내적 차별화 및 관리를 위한 인사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확장단계는 병원장의 철학에 따라 일어나는 경우도 있고 안정단계를 유지하는 경우도 있다. 확장단계에서는 브랜드 확장을 하고, 시스템을 통한 확장을 한다. 확장된 브랜드 이미지를 통해 지역별 지점병원을 확장하며, 통합 시스템 구축을 통해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또한 진료과목의 다각화를 통해 확장하는 경우도 있다. 특별 진료를 추가하거나 특화하여 경쟁우위를 통해 시장을 유지 및 점유한다.

병원은 각 단계별 이슈를 병원 전체 구성원과 함께 공유해 성장해야하며, 우선순위를 둬 집중해서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