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4:32 (목)
[임상특강] 임플란트, 기본으로 돌아가자
상태바
[임상특강] 임플란트, 기본으로 돌아가자
  • 엄상호 원장
  • 승인 2016.04.28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수술이나 보철치료에서 치과의사들에게 좀 더 편리한 내부육각 연결구조 방식의 임플란트와 기존 보철방식과 비슷한 접착식 형태의 임플란트 보철물이 주를 이루고 있다.

내부육각 연결구조 및 접착식 임플란트 보철치료가 만연화된 현재를 돌아보면, 내부육각 연결구조의 임플란트 보철물은 지대주의 침하로 인해 교합이 낮아지는 경우가 있으며, Cold Welding 현상으로 고정체와 지대주가 분리되지 않아 수리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또한 주로 접착식 형태로 이뤄진 임플란트 보철물은 가끔씩 임플란트 보철물이 빠져 환자들이 당황하곤 한다. 자연치의 전방이동으로 음식물이 자연치와 임플란트 사이에 끼는 경우, 도재보철물의 파절이 발생했을 경우, 고정체와 지대주 연결나사의 풀림으로 인해 보철물에 Access Hole을 뚫어야하는 경우 등 문제가 발생했을 때 수리하기가 불편해 고생할 때도 많다. 아울러 잔존하는 시멘트로 인한 임플란트 주위염 발생 가능성이 높으며, 지대주의 노출로 금속이 비쳐 비심미적인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과연 이러한 문제들은 치과의사로서 환자들에게 해결해주지 못하는 것이며, 환자가 감내해야 하는 문제일까?

임플란트, 이제 기본으로 돌아가 함께 생각 해보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 임플란트는 개발 초기에 외부육각 연결구조 방식의 나사연결식이어서 임플란트 보철물이 갑작스럽게 빠지는 경우는 없었다. 또한 음식물이 끼인다면 나사연결식 보철물은 언제든지 쉽게 분해가 가능해 수리가 편리하다.

물론 현재는 금 비용의 상승으로 UCLA 형태의 보철물을 제작하기 쉽지 않고, 또한 높은 표면에너지를 갖는 금의 성질에 의해 치은 하방의 금 표면에 치태 및 치석이 잘 달라붙어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다.

 

 


어떤 임상가들은 외부육각 연결구조 방식의 임플란트 보철방식은 나사풀림이 많다고 우려한다. 이는 외부육각 연결구조 방식의 UCLA 보철물을 제작할 때 백금 지대주가 아닌 금속으로 된 CCM 지대주와 부주의한 왁스패턴의 사용으로 인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또한 최근 연구에 의하면 연결구조 방식보다는 임플란트의 식립 위치와 단일 보철물 여부에 따른 원인이 나사풀림의 주요한 원인이라고 보고된 바 있다.

이에 십수년 간 나사연결식 임플란트 보철물을 제작하던 필자는 본인이 개발한 타이타늄 링크지대주와 지르코니아를 이용해 나사연결식 보철물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타이타늄 링크지대주를 사용하기 때문에 소성과정으로 인한 오차가 없어 임플란트 고정체와 지대주의 더욱 정확한 적합도를 얻을 수 있으며, 이후 임상에서 나사풀림을 거의 발견하지 못했다. 또한 투명성이 증가되고 1400MPa의 강도가 유지되는 WIELAND 지르코니아의 사용으로 대합치의 마모와 보철물의 파절을 줄이면서 자연치와 유사한 심미적인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게 됐다.


지르코니아를 이용해 나사연결식 보철물을 제작하기 때문에 임플란트 보철물의 갑작스런 탈락이 없으며, 강도가 높은 지르코니아여서 도재파절 등의 문제가 없다. 치은하방이 도재인 지르코니아이므로 치태 및 치석이 적어 위생적이고, 잔존하는 접착제가 없어 임플란트 주위염 발생 가능성이 매우 낮다. 또한 지대주 노출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치은하방의 지르코니아 색조로 인해 매우 심미적이다. 자연치의 전방이동에 따라 필연적으로 음식물 끼임이 발생한다면, 나사연결식 보철물을 제거해 제작 시부터 인접면에 형성해놓은 Box 부위에 레진을 첨가시켜 인접면 수정이 쉽고 빠르다.

 


하지만 건강하고 아름답게 고쳐 사용할 수 있는 나사연결식 임플란트 보철물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치과의사들의 노력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임플란트 고정체 식립 시 교합면 Access Hole이 전치부에서는 설측 Cingulum 부위에, 구치부에는 교합면 중앙에 오도록 해야 되기 때문에 임플란트 수술 시 위치와 각도를 신경써야 한다. 또한 일반적인 크라운 제작 시 채득하는 Abutment Level 인상채득 방법이 아니라 정밀한 Fixture Level 인상채득을 시행해야 한다.

 


이러한 나사연결식 임플란트 보철물을 제작한다면 환자들의 내원 횟수 및 진료시간도 절감될 수 있다. 첫 내원 시 임플란트의 Fixture Level 인상을 채득하고, 그 다음 내원 시 바로 임플란트 보철물을 연결만 하면 된다. 접착 시 보철물이라면 접착제를 제거하는 시간이 필요하고, SCRP 형태의 보철물이라면 구강 내에서 지대주와 보철물을 접착하고 다시 제거 후 밖에서 접착제를 제거해야 되는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나사연결식으로 제작된 임플란트 보철물은 치유 지대주(Healing Abutment)를 제거하고 연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쉽고 간편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