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치과가 다이어트 전도사?
상태바
치과가 다이어트 전도사?
  • 정동훈기자
  • 승인 2015.07.23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강장치 이용한 식욕조절 프로그램으로 환자 유인

#구강장치로 식욕을 조절하는 세포다이어트 전문 치과의사를 아세요? 구강내 식이조절 프로그램으로 구강내 교합을 변형해 저작기능을 감소시켜 식욕을 억제시켜 드립니다! 4주 세포 다이어트에 참여하세요.

다이어트의 계절을 이용해 검증되지 않는 시술을 홍보하거나 다이어트 제품을 홍보하는 등 치과계 ‘쇼닥터’가 활개를 치고 있다.

기존 쇼닥터들의 무대가 방송이었다면, 이들 쇼닥터들의 주무대는 인터넷 공간이다.

대형 포털사이트 까페나 블로그, 심지어 치과 홈페이지를 통해 치과에서 받을 수 있는 다이어트 비법이나 제품들을 홍보하고 있다. ‘해독주스’나 ‘디톡스 쿠킹’, ‘치과에서 알려주는 다이어트 비법’ 등은 그나마 애교.

4주 동안 8가지 프로그램으로 다이어트를 시켜주는 한 업체는 프로그램 중 하나로 구강 식욕조절을 내세웠다.

▲ 다이어트 프로그램 단계 별 소개글. 첫 단계에서 저작기능 조절을 위한 식욕 억제 치과 장치를 만든다고 홍보.

A통합의학센터와 B치과가 후원하는 이 다이어트 프로그램은 저작기능 조절을 위한 식욕억제 치과 장치를 만들고, 영양&식이 교육, 댄스스포츠, 요가 등을 통해 환자들이 요요 없는 다이어트를 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고 홍보하고 있다.

해당 치과는 구강내 장치를 이용해 교합을 변형시켜 세포다이어트를 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B치과의 식욕억제 프로그램은 몇 가지 프로토콜로 이뤄진다. 다이어트를 원하는 환자가 방문하면 파노라마 촬영 후 구강검진을 시행하고 스케일링을 시행한다. 이후 구강내 교합을 변형시킨 후 불소 바니시를 도포해 세균의 효소 작용을 억제시킨다는 것. 

▲ 이 치과의 식욕 억제 치과 장치 술식은 구강내 교합 변형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치과에서 전반적으로 치아에 대한 구강건강관리도 받을 수 있고 교합 변형으로 저작기능을 감소시켜 식사량과 식욕을 줄인다는 것이 이 치과의 주장이지만 식욕 억제 치과장치는 과학적으로 검증된 사실이 없다.

대한안면통증구강내과학회 관계자는 “구강장치로 식욕을 조절하고, 세포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는 주장은 관련 임상연구가 부재하고, 치료적인 의미도 없으며, 과학적인 타당성이 없다”며 “만약 환자의 교합을 강제적으로 변형시켜 구치부 저작을 불편하게 만들게 되면 오히려 심각한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해당 치과에서는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식욕억제약에 대한 부작용은 언급하면서도, 구강식욕억제프로그램에 대한 위험성에 대해서는 함구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이렇게 효능이 입증되지 않은 의료행위를 하는 ‘쇼닥터’들이 양산돼 개원가가 곳곳에 스며들 수 있다는 점이다.

B치과 원장은 2012년 미용치과를 표방하며 창립된 한 학회의 학술대회에서 250여 명의 치과의사들이 모인 가운데 연자로 나서기도 했다. 구강건강 지킴이를 넘어서 검증받지 않은 지식으로 ‘다이어트 전도사’를 자처하고 나선 것이다.

현재 진료과 간 진료 영역 갈등이 심각하다.

치과의사가 국민들의 신뢰를 받기 위해서는 상호 진료영역을 존중하고, 의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의료행위를 해서는 안된다. 치과계가 먼저 자정작용에 나서야 할 때다. 

▲ 구강장치로 식욕을 조절하는 세포다이어트 전문 치과의사라 소개하는 치과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